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내 아이 그림책 좋아하게 만드는 법





◆ 발달 단계에 맞는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만 3~4세 이전의 아이에게 그림이 예쁘다고 복잡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은 의미가 없다. 직접 경험한 것이 없기 때문에 그림책에 나오는 그림을 받아들이는 것이 어른이 볼 때와는 무척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그림책을 즐기면서 보고들을 수 있게 해주어서 아이 스스로 직접 책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아이의 발달 단계와 이해도에 맞는 그림책을 보여주어 아이가 그림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것이 좋다. 영아기에는 한 장면에 하나의 사물이 있는 단순하고 색의 대비가 뚜렷한 그림책이 좋으며 성장할수록 점차적으로 수준을 높여주는 게 좋다.
 

◆ 선택은 아이가 하도록
 

그림책을 고를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아기가 뭘 좋아하는지, 어디에 관심 있는가 이다. 다시 말해, 엄마가 좋아하는 책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책을 고를 때는 아이에게 선택의 기회를 많이 주고, 자기가 보고 싶은 것을 보고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자기가 관심있고 흥미있는 것일 수록 더 열중해서 보기 때문이다. 아기가 어려서 표현을 잘 못한다면 평소에 아기가 좋아하는 분야나 그림이 있는지, 바깥에 나갈 때 가장 흥미를 느끼는 사물이 있는지를 잘 관찰하도록 한다. 이런 분야를 잘 파악해서 단행본 중심으로 책을 구입하고, 읽어주면 아이는 책에 흥미를 느끼게 될것이다.
 

◆ 아이마다 좋아하는 책이 달라요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태어나는 지능(재능)은 모두 다르다. 그리고 자라면서 관심을 갖는 분야도 모두 다르다. 같은 그림책을 보면서도 이야기의 내용 표현에 관심을 가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각 장면에 나오는 동물의 수에 관심을 갖는 아이가 있고, 또 엄마가 이야기 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고, 그림에 특히 관심을 갖는 아이도 있다. 또한 환상동화를 좋아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지식정보 그림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 따라서 그림책을 볼 때는 아이의 성향에 따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림책을 읽는 첫째 목적은 ‘즐거움’!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글자를 짚으면서 읽어주거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묻거나 교훈적이거나 교육적인 부분만 강조한다거나 하면 아이는 자신의 느낌대로 받아들일 수 없어 그림책을 점점 멀리하게 된다. 따라서 그림책은 일단 아이가 충분히 즐기면서 내용이나 느낌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 부모가 모범을 보여주세요
 

또한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때 마지못해 읽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는 책 읽는 것이 재미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안보여주는 것만 못한 게 된다. 부모부터 책을 즐기며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도 책에 흥미를 느끼게 될 수 있다. 책 읽지 않는 엄마에게서 책 좋아하는 아이가 자라나기는 어려운 일이다.
 

◆ 갤러리, 박물관 견학
 

갤러리나 박물관을 자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림을 보면서 엄마는 그림 보는 안목을 갖추고,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다른 세계를 접하고, 흥미를 가지게 된다. 또한 직접 본 것을 그림책을 통해 확인할 때 더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책에서 본 것을 직접 확인하면 아이는 더욱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집에 돌아와 다시 책을 확인해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느낄 때, 그래서 그림책 작가 중 좋아하는 작가가 생길 정도로 안목이 생기면 그림책 읽기는 성공한 것이다.
 

그러나 그림책을 많이 읽힌다고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림책도 과도하게 읽히면 초독서증에 걸릴 수도 있다. 최근 엄마들이 교육열풍이 불면서 아이에게 그림책을 너무 많이 읽혀줘 초독서증에 걸린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초독서증이란 자폐증의 일부분이다. 책은 반드시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책으로 읽고 싶어 할 때 읽어주자. 일방적인 읽어주기가 아니라 아이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대화를 하면서 읽어주자.

 

자료제공 : 이인수(독서교육지도자)

 이름 :

심혜정 (2018-05-18 오전 1:06:00)
아이에게 책읽는 습관을 갖게하기위해서는 우선 엄마,아빠가 모범을 보이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
이미정 (2008-03-11 오후 2:15:00)
우리집같은 경우에는 아이가 손이 닿는곳에 무조건 책을 두었답니다.
책을 밣고 다니고, 온방 이곳 저곳에 책이라 지저분 해보이지만,
17개월인 작은아이도 책을 가지고 놀정도로 책과 친숙하게 되었답니다.
책은 아이가 함께 할수 있도록 항상 옆에 두어야 할것 같아요.
한책만 유독 좋아하는 시기가 있더라구요.
둘째가 딱 그 시기인듯 한데..또읽고 또읽어 힘들긴 해도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부모로써는 너무 행복하네요.
이때..그림을 보는 작은아이같은 경우 다른책으로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다른책을 읽어주도록 합니다.
우선 저희 아들은 돼지를 너무 좋아해서..돼지그림이 있는 다른 분류의 책을 권했더니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김정임 (2008-03-06 오전 6:49:00)
아이들에게 책을 사다주면 그것으로 가끔 놀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집 아이들 역시 책으로 기차길도 만들고 성도 쌓고, 터널도 만들면서 노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죠.

아이가 책에 흥미를 없어 한다면 엄마의 생각을 조금 바꿔보세요.
책은 꼭 눈으로 보고 읽는 것만이 아닌 때론 장난감도 되고 또론 재미있는 그림도 들어있는 곳이라는걸 아이에게 인지시켜 주면 책과 친해지고 조금 쉬워지죠.

아이를 지켜보면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것들이 있기 마련이죠.
공룡이라든가, 자동차라든가, 동물, 아님 공주, 인형등에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이 있어요.

그럼 아이가 좋아하는 내용의 책들을 우선 접해주세요.
읽는다기보다 그림만 보여주고 한동안 그림을 보여주다 무슨 내용일까하고 아이의 궁금증을 유발시켜주면 많은 도움이 되죠.

그리고 아이랑 같이 독후활동을 하는 것도 좋아요.
책에 나온 내용을 엄마랑 같이 그림이 그려본다거나, 같이 만들어 본다거나 하면 아이가 조금씩 책에 대한 흥미를 갖지 않을까요...

또 중요한건 책을 아이의 시선에 많이 노출시켜 주는 것도 좋아요.
책꽂이에 꽂아두면 정말 깨끗하고 좋지만 어차피 여러모로 활용해야 책을 구입한 의미가 있잖아요.
조금 어지러져 있어도 아이의 동선에 한두권씩 두면 아이가 무의식중에라도 한번씩 눈여겨 보게 되거든요...

아이들에게 책을 장난감도 되고,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가득하다는걸 차츰 알게 해주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상미 (2008-02-29 오전 1:09:00)
초등학생에게도 그림책은 꼭 필요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그만큼 그림이 주는 의미와 감성은
문자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장점이 있어서겠지요.

1.집안 곳곳에 장난감처럼 놓아 두세요.
집이 조금 지저분해지겠지만
아이는 장난감 자동차를 갖고 놀듯 책을 가까이 하게 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거실의 서재화>도 이런 측면을 고려한 것이겠지요.

2.잠자리에서 읽어주세요.
사람의 뇌는 잠자기 직전 읽었던 내용을 잠을 자는 동안 곱씹는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잠자리책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두 세 권의 책을 선택해 오게 하고
엄마가 읽히고 싶은 책을 그 사이 살짝 끼워서 읽어주면
아이도 별 거부감없이 잘 읽습니다. 이런 일과가 습관처럼 되어야겠지요.

3.그림책의 첫 장과 마지막까지 잘 보여줍니다.
아이들의 그림책은 작가의 의도가 첫 표지부터 마지막 표지까지 빈틈없이
들어가 있답니다. 그런 사실을 무시하고 글자에만 연연하여 빨리 빨리
읽어주면 그림책을 보는 의미가 없겠지요.
첫 장에서부터 마지막 장이 끝나서 책을 덮을 때까지
충분히 그림을 감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아이의 취향을 무시하지 마세요.
우리 아이가 동물에 빠져있다면 동물을,
자동차에 빠져있다면 자동차에 관한 책을 읽히면 됩니다.
독서편식은 유아기에 그리 큰 문제가 아니지요.
다만, 아이에게 다양한 책을 읽을 기회는 줘야 합니다.
그럴 땐 도서관을 이용해 보세요.
어린이 도서관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다양한 책을 접하다보면 아이의 취향도 서서히 바뀝니다.
그걸 억지로 바꾸려는 것은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쉽습니다.
1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