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일주일간의 놀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날씨에 따라, 또는 아이의 선호에 따라 좋아하는 놀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오늘의 놀이를 진행하기가 어렵다면 이 주의 놀이 중 하나를 해보자. 또 아이가 오늘의 놀이를 하고 또 다른 놀이를 하고 싶어할 때도 이 주의 놀이 중 하나를 해볼 수 있다.


한 가지 놀이라도 놀이의 효과는 다양하다. 그러나 하나의 놀이로 너무 많은 효과를 얻고자 욕심을 내면 놀이의 즐거움보다는 효과에 치중함으로써 오히려 놀이에 대한 흥미를 잃고 원하는 만큼의 효과도 얻을 수 없다.
놀이의 초점은 놀이의 여러 효과 중 아이의 발달단계와 놀이교육 프로그램 스케줄링으로 볼 때 그 날의 놀이를 어디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면 좋을지를 제시한 것이다. 물론 제시한 초점에만 맞춰서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반응에 따라 놀이의 초점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잼튜터의 유연한 자세가 중요하다.


놀이 진행에 필요한 장난감 등의 놀잇감, 문구류, 공작에 필요한 도구 등 제시. 놀이 진행에 필요한 준비물은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하고 만들어 시작하는 것이 놀이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어 좋다.


사진과 함께 구체적인 놀이방법 제시. 직접 해당 월령의 아기와 함께 놀이를 진행하면서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사진만으로도 어떻게 놀이를 하는 것이 좋을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이렇게 놀아줬어요!]는 어떻게 놀이를 시작하면 좋을지 난감해 하는 잼튜터를 위해 아이에게 직접 얘기를 풀어간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요!]는 놀이에 필요한 교구를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놀이그림자료] 교구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베베하우스가 직접 기획, 제작한 일러스트 이미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사물 등과 교육적 효과가 있는 이미지로 일러스트를 구성했다. 다운받아 프린터해 사용하면 된다.

공 한 가지를 갖고도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오늘의 놀이를 하고도 아이가 더 놀고 싶어하면 오늘의 놀이를 응용해 놀아줘 보자. 응용놀이는 응용해 놀아볼 수 있는 놀이들을 제시한 것이다. 이렇게 몇 번 놀아보면 좀더 다양한 놀이방법들이 나올 것이다. 또 아이 스스로 재미있는 응용놀이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잼튜터가 놀이교육를 진행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교육적 내용을 담아놓은 공간. 놀이의 교육적 효과, 의미뿐 아니라 어떻게 놀아주어야 좋은지, 잼튜터의 교육자세는 어때야 할지를 알려준다.
아이와 하루종일 함께 있고 사랑을 듬뿍 준다고 좋은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아이와 놀아주고 어떻게 아이를 대하느냐에 따라, 또 사랑을 어떻게 주는가에 따라 좋은 엄마가 될 수 있고 반대로 아닐 수도 있다. 교육 역시 마찬가지. 마음이 앞서서는 원하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교육수첩을 본 후 놀이교육을 진행해 보자. 엄마도 아이도 신나고 행복한 놀이교육이 될 것이다.


놀이를 하다 보면 많은 작품이 나오게 된다. 어른의 눈에는 비록 끄적거린 낙서처럼 보일지라도 아이에게 있어서는 엄마를 표현한 것이기도 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을 그린 것이기도 할 수 있다.
그런 작품들을 올려보자. 내 아이의 작품을 자랑하기도 하고, 다른 아이의 작품은 어떤지 보기도 하는 공간이다.


놀이를 하면서 서로 궁금한 얘기도 나누고 뿌듯했던 경험도 나누는 공간. 나누면 나누는 만큼 더욱 풍성해질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싶다.


그 날의 놀이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장난감, 공작도구, 문구류를 소개해 놓은 공간. 직접 클릭하고 들어가서 구매할 수도 있다. 미리미리 살펴보고 준비해 두면 그 날의 놀이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영유아의 단계별 발달특징을 실증적으로 통계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균적 범위의 발달 기준치를
   만들어 또래별, 특성별에 따른 모범적 발달의 모델 제시

2. 아동발달심리에 기초하여 엄마/보육자가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교재교구 개발

3. 아동교육철학의 부재와 내 아이만은 좀더 빨리 좀더 뛰어나게 키우기 위한 조기교육이 팽배한 가운데,
   서두르지 않되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영유아와 함께 호흡하며 발달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건전한 아동교육철학의 단계별 정립 및 보급 확산

4. 영유아의 개별적, 단계적 특성에 따른 man to man 맞춤 케어시스템 및 프로그램 추가개발 계획


* 개발 책임 : 김미영 ㈜베베하우스 아동발달연구센터 부장
* 일러스트개발 책임 : 추현경 인동디자인 대표
* 사진촬영 책임 : 이길자
* 사진촬영 협조 : 장영주님/ 노현우 아기, 주은아님/김주환 아기, 이길례님/임지영 아기,
   정해옥님/최준환 아기, 강은주님/배소영 아기, 임희숙님/김재윤 아기, 정훈희님/김고은 아기,
   박숙경님/김일호 아기, 이선애님/박수완 아기, 선상희님/정서영 아기, 문선미님/서민지 아기,
   박영자님/김해빈 아기, 김성은님/양서영 아기, 배선숙님/황규현 아기, 이길자님/정도원 아기 등



영유아들이 세상에 대해 느끼고 배우고 생각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놀이입니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들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인지적으로, 사회정서적으로, 신체적으로 발달해 나가며 세상에 대해 배워갑니다.

따라서 영유아들에게 가능한 다양하고 많은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엄마는 영유아들에게 있어 가장 좋은 놀이 친구이며 선생님이기에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 활동들은 그 무엇보다도 값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는 홈스쿨”을 통한 놀이활동은 생활 속에서 놀이 주제를 선정하여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놀이교육이나 활동들은 주로 3~6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놀이활동들은 특히, 영유아를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활동의 소재와 재료를 주변 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해보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엄마는 홈스쿨”을 통한 놀이활동들은 엄마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이 편하게 쓰여지고 구성되어 있어 엄마와 영유아에게 좋은 놀이활동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테크니크 아웃도어 모자
7,000원
닥스 여아 흰색블라우스100
35,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