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181 | [논리수학지능] 대다수의 아이들은 훌륭한 과학자가 될 자질이 있다

숫자, 과학 그리고 자연
대다수의 아이들은 훌륭한 과학자가 될 자질이 있다. 아이들은 관찰력이 뛰어나고,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어떤 일이 왜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러나 과학자가 되려면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7세가 되기 전까지 아이들은 과학의 필수적 요건인 논리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논리적인 사고
어린아이는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모든 자료를 비교평가하지 못한다. 비록 어설프나마 어린 아아도 어떤 상황에서는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7세 이전에는 어른이 하는 것처럼 여러 가지 사실과 정보를 분류하거나 재구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아이는 기억을 쉽게 끄집어 낼 수 있는 형태로 머릿속에 저장하는 것이 어렵다.
이것은 말끔히 정리한 서류함이 아니라 어질러진 방에서 무언가를 찾으려 하는 것과 같다. 아이의 정리되지 않은 생각은 다른 어떤 것을 생각하는 동안에는 계속 마음 속에 담아 두기 어렵고, 아이가 다른 생각을 하다가 다시 이전의 정리되지 않은 생각으로 되돌아가 기억해내는 것도 어렵다.
취학전 아이들의 분류방법
2세의 아이는 한 번에 2개씩 비교하여 사물을 분류한다. 아이는 둘 다 신발이라는 이유로 빨간 신에 초록 신을 함께 놓는다. 그리고는 초록색이 있기 때문에 초록 줄무늬가 있는 스웨ㅅ터를 추가하고, 다시 줄무늬가 있다는 이유로 줄무늬 드레스도 함께 놓는다.
3세가 되면 아이는 색깔과 같은 한 가지 속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지만, 색깔과 크기처럼 두 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지는 못한다. 이렇게 유연성이 결여된 ‘일차원적’인 방법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아이는 변화하는 환경을 고려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5세가 된 아이는 홀쭉하고 긴 잔이 통통하고 짧은 잔보다 물이 많이 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다(부모가 2개의 같은 잔을 가지고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물을 따르는 것을 본다 해도). 이런 일차원적인 분류 방법에서는 긴 것이 큰 것을 의미하고, 아이는 잔의 두께나 2개의 잔에 같은 양의 물이 들어간다는 사실은 무시한다.
분류하기
어린아이에게 1 이상의 모든 숫자는 버스면 버스, 꽃이면 꽃, 무엇이든 서로 공통점이 있는 단일 그룹을 셀 때 사용되는 것이다. 숫자는 하나의 그룹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그룹의 정확한 양을 세기위한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려면 아이는 먼저 여러 가지 그룹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뜻밖에도 이것은 어린아이들에게 매우 어려운 일이다.
짝짓기와 분류하기
아이들은 처음에 숫자 세는 법을 기계적으로 외운다. 그러나 아이가 1,2,3,4,5가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숫자와 거기에 해당하는 정확한 양을 짝지을 수 있어야 한다.
1대 1로 짝을 짓고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은 수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술이다. 하나씩 짝을 짓는다는 것은 2개를 1대 1로 맺어 주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컵과 냄비, 사람과 그 사람의 옷,  집과 그 집에 사는 사람 등 이런 식으로 각각 짝을 지을 수 있다. 또한 분류하기는 사물을 여러 가지 그룹으로 나누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과 그룹, 배 그룹 또는 2개씩, 또는 4개씩 이루어진 그룹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부모의 역할
․ 아이의 설명에 귀를 기울인다.
․ 아이가 물어 보면 성의 있고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준다.
․ 아이에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유도한다.
․ 짝짓기와 분류하기 활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 아이가 적은 숫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2’는 양 손에 하나씩 가질 수 있는 수이고, ‘3’은 아이 것, 엄마 것 그리고 아빠 것을 합친 숫자라는 식으로 설명해 준다.

                                                 - 베베하우스 아동발달센터-

도도는 왜 동물원에 없을까?
우리가 알거나 혹은 모르는 멸종 동물과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은?
정가: 8,000원 / 프레드 얼리치 글 아만다 헤일리 그림/ 바다어린이
한때 지구상에 번성했으나 멸종했거나,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이야기. 지식과 메시지를 함께 담았다. 동물의 멸종이 결국 인간 세계의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암시를 통해 인간과 생물, 발전과 보호의 관계를 돌아본다. 책이 전하는 이야기들은 멸종의 원인들을, 그리고 우리가 실천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 : 좋은정보 감사 01:42 (수)
김은진 :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거 넘 어렵네여. 16:39 (월)
김지연 : 잘읽었습니다. 06:40 (일)
권정희 : 잘보고갑니다 00:46 (일)
안웅찬 : w
잘봤어요
16:57 (토)
김영분 : 좋은글 감사합니다 10:36 (토)
유효정 : 잘봤어요 04:43 (토)
권정희 : 좋은정보 잘 읽고 갑니다 02:30 (일)
우선희 : ^^ 감사합니다 18:02 (수)
이현정 : 잘보고 갑니다.^^ 20:38 (목)
이현정 : 잘보고 갑니다.^^ 20:38 (목)
박현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45 (월)
유은주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0:54 (월)
김애숙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05:39 (금)
채원영성맘 : 얼마전에 다중지능검사를 했는데요. 논리수학지능이 흥미영역에서 가장 높으나 현재는 가장 취약한 영역이라네요. 위 글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당. 16:23 (월)
소감 한마디
 이름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교원 호야 토야
200,000원
거품목욕~
2,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