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184 | [공간지능] 무엇이든 상상하고 표현하게 도와주자

만 3-6세 아이의 창의성, 이렇게 키워요
무엇이든 상상하고 표현하게 도와주자
아이들은 아무것도 그려 넣지 않은 하얀 종이와도 같아서, 정해진 한계나 고정관념 없이 모든 것을 자유롭게 받아들이며 상상력을 풍부히 키워간다. 하지만 아직 사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실제와 상상을 혼동하기도 하고 엉뚱한 질문도 많이 한다. 생활 속 사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가 무엇이든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창의성을 쑥쑥  키우는 활동
<온몸으로 표현해요>
준비: 다양한 내용의 동화책
방법: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준다. 재미있는 장면, 슬픈 장면, 화가 나는 장면, 속상한 장면들을 강조해서 읽어주고 아이와 느낌을 이야기 한다. 그 느낌을 얼굴로, 몸짓으로, 손으로 표현해 본다. 아이가 하는 표현을 엄마가 따라해 보거나 거울을 보면서 함께 하면 아이의 관심을 더욱 집중시킬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질문해본다.
효과: 책의 내용을 자신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상상력,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내 맘대로 블록을 쌓을래요>
준비: 정육면체 나무 블록 여러 개.
방법: 자동차, 우리 집, 비행기 등 아이가 알고 있는 사물의 이름을 대면서 준비한 나무 블록으로 만들어 보게 한다. 아이가 만들어 놓은 것에 대해 “예쁜 3층 집이네.”와 같이 반응해 주며 칭찬한다.
효과: 정육면체 나무 블록은 사물을 똑같이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이가 다양한 모양을 생각하고 쌓아보게 하는 힘을 키워준다. 나무 블록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만든 꼬마 기차 >
준비: 여러 가지 크기의 종이 상자, 색종이, 가위, 풀, 크레파스, 다양한 모양의 스티커,
방법: 준비한 상자마다 색종이를 오리고 붙여서 마음껏 꾸미게 한다. 종이를 붙인 뒤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고, 여러 가지 스티커도 붙여본다. 여러 상자를 각각 다르게 꾸민 뒤, 무엇을 표현한 것니지 설명하게 한다. 아이가 의도한 사물의 이름을 종이에 써서 상자에 붙인 뒤 실로 이어서 기차러럼 연결한다.
효과: 마음껏 구미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이야기에 상상의 날개를 달아요>
준비: 다양한 내용의 동화책
방법: 동화책을 읽어주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주인공에 대해 상상해 보게 한다. 주인공이 살고 있는 집이나 입은 옷, 얼굴이나 머리 모양을 상상하게 한다. 옆에 강아지가 있는지, 고양가 있는지, 식구들은 누가 있는지, 친구는 몇 명의 어떤 친구가 있는 등을 상상해서 이야기 해 보는 기회를 만든다.
효과: 주제를 정해 마음껏 상상하게 하는 과정은 아이에게 상상력을 키워주고, 표현하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 베베하우스 아동발달센터-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엄마
상상력을 키워주는 책!
정가: 7,000원 / 사토 아키코 그림 이영준 옮김 / 한림출판사
빨래하는 것을 좋아해서 집안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다 빨아버린 엄마가 도깨비까지 빤다는 이야기이다. 어린이들은 빨래줄에 빽빽하게 널려 있는 온갖 빨래, 고양이, 개, 소시지, 우산, 국자, 도깨비를 보며 즐거워 소리친다. 수많은 도깨비들이 몰려오는 것을 보며 그 즐거움은 절정을 이루고 즐거움의 여운은 더욱 길게 남는다

이현정 : 잘보고 갑니다.^^ 20:37 (목)
박현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44 (월)
유은주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0:53 (월)
김애숙 : 정보 감사 05:35 (금)
영성맘 : 책은 꼭 읽어주고 싶고, 그렇게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몰랐거든요..활용방법 도움이 됩니당. 16:13 (수)
소감 한마디
 이름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무좀으로 고생하시는분들
5,000원
쿠키런 어드벤처세트(1
230,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