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190 | [언어지능] 아이에게 읽기를 서둘러 가르칠 필요가 없다.

읽기와 쓰기 활동
아이에게 읽기를 서둘러 가르칠 필요가 없다. 학교에 다니고 있는 10세의 아이들을 비교해 보면 7세에 일기를 배우기 시작한 아이가 4세에 시작한 아이보다 글을 더 잘 읽는 경우도 있다. 서둘러 가르치기보다는 책을 읽는 데 필요한 기술과 책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자신감을 길러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보기’ 연습
아이들은 글을 읽기 시작할 무렵, 그림을 보며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추측한 다음 그에 해당하는 단어를 글자의 모양을 보고 고른다. 아이들은 연습을 통해 그림 힌트 없이도 글자의 모양으로 읽는 법을 배운다. 새로운 단어를 접하게 되면 각각의 글자를 발음하여 단어를 만든다. 이런 방법으로 단어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 단어를 읽을 수는 있다.
<부모의 역할>
․ 2세의 아이는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기를 좋아한다. 글자가 숨어 있는 그림책을 보여 주면서 아이게 글자를 찾아보게 한다. 아이가 슈퍼마켓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과자를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본다.
․ 아이에게 주변에서 글자를 찾아보게 한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이름에 들어가는 글자를 찾아보라고 한다.
․ 단어찾기, 자주 반복되는 글자를 찾아보게 한다.
․ 집 안의 물건에 이름표를 붙여 아이가 물건과 단어를 연관지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아이가 세밀한 부분까지 살필 수 있도록 도와주어 아이의 시각을 발달시킨다. 숨겨 놓은 물건찾기 놀이를 한다. 정원이나 공원에서 곤충을 찾아보고, 그림 퍼즐도 한다. 꽃이나 자동차 모델의 이름을 외우게 하여 아이가 사물의 세밀한 부분까지 살피게 한다. 짝을 짓거나 그림을 기억하는 능력을 시험하는 놀이를 한다.
․ 아이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 법에 익숙해지도록 연습시킨다. 가장 쉬운 방법은 책을 일거 주면서 글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여 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옷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정리해 주는 것도 책 읽는 방향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소리내기 연습
새로운 단어를 읽기 위해서는 글자와 글자의 조합을 소리로 바꾸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ㄴ,ㅂ’그리고 ‘ㅏ,ㅣ’소리를 알고 있다면 서로 조합하여 나비, 바나나 등의 다른 단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어림짐작으로 어쩌다 단어의 뜻을 맞출 수도(특히 문맥상으로)있겠지만 이것은 글자를 바로 쓰는 데 별 도움이 안 된다. 글을 잘 읽지 못하고 바르게 쓰지 못하는 아이들의 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각각의 음절에 주의를 기울이는 활동을 하게 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며, 교정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야 좋다고 한다.
<부모의 역할>
․ 운율이 있는 동요의 가사, 시 그리고 책을 아이에게 읽어 준다.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보통 단어를 구성하는 짧은 음절을 듣는 데에도 문제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율과 리듬이 있는 글이나 문장을 듣는 연숩을 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 ‘리리리자로 끝나는 말은…….’같은 노래로 아이에게 짧은 음절 듣기연습을 시킨다.
․ 아이와 이야기 할 때 운율이나 유사한 음의 어구를 써서 말하는 놀이를 한다. 예를 들어, ‘오렌지를 못 먹은 지가 얼마나 오랜지.’ 나 ‘헬리콥터와 마법사 똘이’같은 우스꽝스런 말로 아이르 ㄹ재미있게 해준다. 아이는 금방 이 놀이를 이해하고 스스로 재미난 말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한글배우기
한글의 자모를 배우는 것은 글자 수도 많고 틀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10까지 세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한글의 자모를 배우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부모의 역할>
․ 다음의 예문을 이용하여 아이에게 가나다라를 쉽게 가르쳐 보자.
가. 가방 안에 가위가 있어요.
나. 나비가 나풀나풀 날아요.
다. 다리미로 옷을 다려요.
라. 라면을 먹으며 라디오를 들어요.
마. 마녀가 마법을 부려요.
바. 바다가 바위섬이 있어요.
사. 사진 속에 사다리가 있어요.
아. 아빠가 아이스크림을 사 오셨어요.
자. 자라처럼 천천히 자라요.
차. 차고에 차가 있어요.
카. 카메라로 카멜레온을 찍어요.
타. 타조가 울타리 안에 있어요.
파. 파란 크레파스로 파랑새를 그려요.
하. 하마가 하품을 해요.

쓰기배우기
글을 쓰려면 필기도구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쓰기연습에는 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자의 선을 따라 연필을 움직이고, 모양을 똑같이 그리고, 또 점선으로 그린 글자를 선으로 잇고 안에 색을 칠하도록 해 주면 쓰기연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부모의 역할>
․ 아이에게 쓰기연습을 시킨다. 아이가 쓰는 것이 단지 낙서에 불과할지라도 아이가 쓰기에 대해 생각하도록 해 주고 쓰기는 중요한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준다.
․ 종이와 연필을 주면 아이는 스스로 낙서를 한다.
․ 부모가 글을 쓰고 목록을 만들고 메모를 하면 아이도 따라 하고 싶어한다.
․ 눈과 손의 협응력 향상하기. 인형옷 입히기, 옷만들기, 그림그리기처럼 섬세한 손놀림이 필요한 활동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베베하우스 아동발달센터-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사랑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로버트 먼치 글 / 안토니 루이스 그림 / 북뱅크 / 베베회원가: 5,250원
간결하고 시적인 문장과 따뜻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 가슴에 일생 동안 간직될 한결같은 어머니의 사랑을 나직하고 부드럽게 전하는 책. 뉴욕타임즈 그림책부문 8년 연속 1위, 미국에서 1,500만부를 돌파한 초베스트셀러 그림책. <br>

이현정 : 잘보고 갑니다.^^ 20:37 (목)
박소라 : 감사합니다..좋은 정보네요 18:22 (일)
박현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44 (월)
강선영 : 너무나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12:04 (화)
이현주 :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라는 책과 비슷할 것 같은... 울 딸이 그 책 디게 좋아했었거든요. 15:08 (화)
유은주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0:53 (월)
김애숙 : 정보감사 05:33 (금)
김미선 : 아이가 넘 좋아하더라구요. 계속해서 읽어 달라고 하던 책입니다. 21:44 (화)
오영미 : 마음이 따뜻해지는 책~~ 07:34 (월)
소감 한마디
 이름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거품목욕~
2,000원
비사업자카드단말기
55,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