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설사 | 변비 | 녹변 | 배변

설사할 때 육아법
설사 심한 6개월 아기
설사하는 아기 음식조절


설사할 때 육아법




6개월 된 아기가 꽤 오랫동안 설사를 해서 걱정입니다. 지금 현재 몸무게가 7kg정도 나가는데 발육도 늦어지는 거 같아서 속상합니다. 병원의 권유로 설사분유를 먹이는 데 언제까지 먹여야 하는 건지 궁금하고 설사분유를 먹여도 증세가 나아지는 것 같지 않습니다. 답변 부탁 드립니다.



6개월에 7kg이라면 작은 편입니다. 7.8kg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오랜 설사 때문에 잘 먹지 못해서 그런 듯합니다. 아기의 설사가 심할 때 설사분유를 먹이시라고 권하는데, 이때 주의하실 점은 설사분유는 2주 이상 먹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2주정도 먹어도 설사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알레르기 분유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 중에 분유 알레르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아기도 있으니, 설사 분유도 효과가 없다면 알레르기 분유를 먹여보세요.

상담해 오신 아기도 언제부터 설사분유를 먹이셨는지 모르겠는데, 2주 이상 되었다면 알레르기 분유로 바꿔 먹여보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주의하실 점은 설사 분유를 먹일 때는, 이유식이나 베지밀은 먹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식이나 베지밀에는 일반 분유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설사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보다는 흰죽을 써서 먹이도록 하세요. 일단, 설사가 2주 이상 장기간 나아지지 않고 지속되면 장염이니, 병원 진료를 받으며 위의 사항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설사 심한 6개월 아기




6개월 된 남자아기구요. 장염에 걸려서 설사를 자꾸 합니다. 처음 시초는 감기 때문에 소아과를 갔다가 거기서 다른 아기의 장염에 전염되었다고 합니다. 그 소아과에서 약을 지어주어서 먹였지만 아무 소용이 없어서 다른 소아과에 갔는데 보리차만 주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우리 아기는 우유를 (분유) 200ml정도 먹는데 보리차만 먹이니까 양이 안차서 자꾸 보채고 해서 분유 조금과 시중에 파는 설사 멈추게 하는 분유를 타서 먹였었거든요. 그래도 나아지질 않아 또 갔더니 애가 자꾸 보챈다니까 분유를 조금 타서 먹이라고 그러시며 주사를 맞추고 약을 타왔습니다.

그러나 그때뿐이고 안 나아서 한약방을 가니 체해서 그렇다고 손을 따고 약을 지어주셨지만 그것 또한 안 났습니다. 오늘도 설사를 4번이나 했습니다.(어제부터 베지밀 인펀트가 장 연구를 해서 만든 거라 해서 그거를 사서 먹였음) 어제 밤에는 설사를 안 했었는데 아침부터 또 하더랍니다. 장염은 빨리 고쳐야된다는데 걱정입니다. 참고로 우리 아기는 설사와 기저귀발진(엉덩이가 빨개서 열이 남)이 심하지만 노는 것과 먹는 것은 전과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급하게 적어 보았는데 한번 살펴보시고 답변해 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병을 빨리 고쳐야 한다는 조급함을 버리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걱정이 심하면 더 낫지 않는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장염으로 인한 설사는 수도꼭지를 잠그듯 그렇게 금새 멈추지 않기 때문이죠. 증세가 조금씩 조금씩 호전되며 보통 한 달은 끌며 애를 태운답니다.

아기가 설사할 때 음식을 끊는 것은 오히려 설사증세의 악순환을 부르고 탈수증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굶기는 것보다 설사분유를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MF1이나 호프닥터 등을 묽게 타서 설사가 완전히 좋아질 때까지 먹이도록 하세요. 아이가 잘 견디고 잘 놀고 잘 먹으니, 증상도 빨리 회복될 것입니다.

그리고 설사로 인해 기저귀 발진이 심하면 발진 부위에 연고를 발라주시고 설사 후 따뜻한 물로 씻긴 후 기저귀를 채우지 말고 뽀송하게 말려주도록 하세요. 참고로 병원은 한군데를 정해서 꾸준히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가서 잘 낫지 않는다고 해서 여기저기 옮겨 다니시면 아기의 회복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설사하는 아기 음식조절




안녕하세요. 지난번 조언 고맙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가 이틀 전부터 설사를 하네요. 하루에 한 다섯 번 정도는 하는데 열은 없고 보채지도 않아요. 그냥 밥을 안 먹어요. 그래서 물이나 요구르트, 우유 같은 것을 많이 주고 좋아하는 이유식을 만들어서 주는데 조금밖에 안 먹네요. 너무 안 먹어서 치즈를 조금씩 먹이고 있어요. 치즈를 좋아하거든요. 변 색깔은 노란색이고 작고 하얀 알갱이 같은 것이 섞여서 나와요. 일단 열이 없고 보채지 않아서 병원에는 가지 않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가성콜레라 같은 것은 아닌가요?



아기가 하루에 다섯 차례 정도 설사를 하는 것은 그리 심한 정도는 아닙니다. 가성콜레라일 경우는 하루 열 차례 이상 뜬 물 같은 설사를 쫙쫙 싸고 구토를 무척 심하게 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열도 없고 구토도 하지 않으며 설사로 인해 입맛이 떨어진 정도이니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성콜레라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 가장 좋은 치료법은 다른 음식은 먹이지 말고 설사분유와 죽만을 먹이는 것입니다. 치즈는 설사에 좋지 않으니 먹이지 마시고요. 설사증세가 없어질 때까지 설사분유를 먹이시고 밥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죽을 먹이도록 하세요. 보통 1주일에서 열흘 정도 먹이면 설사증세가 괜찮아집니다.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베이비부 반팔티/ 반바
0원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