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코피 | 떨어졌을 때 | 골절 | 자상/찰과상 | 사고

울다가 느닷없이 코피를 흘려요
잠자리에서 코피 난 아기
코피 자주 흘리는 아기


울다가 느닷없이 코피를 흘려요




저희 아이가 요즘 몸이 안 좋아 보이는데 전에 없이 우유를 먹으면 토하고 변도 묽게 보는 편이고요. 그런데 오늘은 울다가 코피를 느닷없이 흘리는 것입니다. 검붉은 피를 아이가 때가 심하고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숨을 멈춰가며 우는 편인데요. 그렇게 울 때는 제가 언제나 안아주었는데 그냥 모르는 척 했더니 심하게 우는가 심더니 서서 코피를 많은 양을 흘리는 것입니다. 이제 13개월 되었는데 코피를 흘린 적이 처음입니다.
아이가 이유 없이 코피를 흘릴 것 같진 않으나 비교적 보채서 그렇지 잘 노는 편인데 그냥 두어도 괜찮을지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아이가 코피를 흘리면 엄마들이 많이 놀래십니다. 하지만, 유아기, 성장기 아이들은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생리적으로 곧잘 코피를 흘립니다. 감기로 인한 코의 가벼운 염증 때문에 코피가 날 수도 있으며 손으로 콧속을 건드려 코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코피가 잘 멈추지 않는 것에 있습니다. 엄마들께서 약간의 출혈에도 크게 놀라게 되어 오히려 출혈량을 더하게 하는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잘 멈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똑바로 눕히고 탈지면으로 코를 막고 바깥쪽에서 코를 잡고 있거나 차가운 물수건을 코에 대서 응고를 돕도록 하세요.

아이의 코피가 너무 잦고 잘 멈추지 않고 오래간다면 상담해 보실 필요가 있지만, 상담해 오신 아이의 경우, 심하게 때를 쓰고 울다가 코피가 난 것으로 건강상의 문제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니 괜찮답니다.



잠자리에서 코피 난 아기




24개월 된 여자아이입니다. 가끔 밤에 자다가 코 안을 후비는지 코를 어떻게 만지는 지 잘 모르겠는데 코피투성인 경우가 한 달에 한번씩 있습니다. 왜 그런가요 ?



가끔씩 아기의 잠자리에 코피가 묻어나는 것은 아무래도 코 속이 건조해서 그런 듯 합니다. 코가 건조하면 아이들이 자면서 무의식중에 코를 후빈다거나 세게 비벼대면 쉽게 코피가 나게 됩니다. 유년기의 코피는 대부분 병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출혈이 잘 멈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평소에 잘 먹고 잘 놀고 잘 성장하고 있다면 코피에 대해 민감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잠자리에 코피가 묻어 있는 경우, 집안의 온도나 습도를 체크해 보세요. 그리고 자기 전에 목욕으로 코 속 점막을 부드럽게 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코피 자주 흘리는 아기




안녕하세요? 저는 20개월 된 사내아이를 둔 주부입니다. 저희 아이가 15개월이 지날 무렵부터 코피를 흘리더니 그 빈도가 점점 잦아져서 여간 걱정이 아니랍니다. 특히 여행을 한다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면 더욱 그렇습니다.

소아과 선생님은 점막이 약해서 그런 것이니 괜찮다고 하시지만 혹시 큰 병이 아닐까 우려가 됩니다. 어떤 경우에 코피를 흘리는지 알고 싶고 코피가 났을 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아기가 코피를 흘리면 부모나 아기 모두 굉장히 겁을 먹게 됩니다. 하지만, 유아기의 코피는 대부분 성장기의 한 과정과 같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코피가 자주 나더라도 코피가 금방 잘 멈춘다면 실제로 흘리는 피의 양은 아주 작으므로 괜찮습니다. 그리고 아기가 평소 잘 먹고 잘 놀며 건강에 다른 문제가 없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 점막이 약한 아기들의 경우, 작은 자극에도 쉽게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감기에 잘 걸리거나, 집안이 너무 건조하거나, 자면서 코를 자주 파거나, 코를 어디에 부딪히거나 꼬집혔을 때, 또는 코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 등이 코피의 원인이 됩니다.

코피가 났을 때는 아이를 바로 앉힌 뒤 엄마가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코뼈가 끝나는 지점을 꽉 잡아서 한 10분 정도만 지혈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코를 막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코피가 코 뒤로 흐릴 경우 위로 들어가 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코피 자체는 심각하지 않습니다. 쉽게 멈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연령이 차면서 괜찮아지게 되니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베이비부 잠바와 반바지
0원
프리미에쥬르 꽃무늬나시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