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훈련시기 | 훈련방법 | 훈련부작용 | 야뇨증

젖떼기&배변훈련 시작시기
아기변기 사용하는 시기는?
변기사용 언제부터?


젖떼기&배변훈련 시작시기




안녕하세요. 세연이는 이제 돌이 되었답니다. 하루에 세 번씩 이유식도 잘 먹고 과일이나 요구르트, 주스 등도 잘 먹어요. 그런데 아직까지 젖을 떼지 못했어요. 놀다가 지치거나 졸립거나 하면 와서는 옷의 앞가슴 부분을 잡아당기면서 젖을 먹겠다고 한답니다. 친정어머니는 진작에 젖을 떼면 더 쉽게 뗐을 텐데 이제는 젖떼기가 어렵겠다고 하시는데...

언제쯤 젖을 떼는 것이 좋을까요? 얼마 전에 신문에서 젖 먹이기는 2년 정도 먹여도 무방하다는 기사를 읽은 것 같은데 또 다른 데서는 엄마에게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6개월에서 9개월 사이에는 젖을 떼야 한다고 하는군요. 어떻게 하면 좋을 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배변훈련은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모유를 언제까지 먹여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공식을 따를 필요는 없으며 아기의 상황과 발달에 따라 2돌이 되기 전까지만 끊어주시면 됩니다. 아기가 모유만을 고집하고 이유식이나 우유 등 다른 음식은 전혀 거부한다면 영양에 문제가 되겠지만, 이유식도 잘 먹고 다른 음식도 잘 먹으면서 모유를 찾는다면 될 수 있으면 오래도록 모유를 먹이시라고 권합니다.

이제 돌이 된 아기이니, 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넘어가게 되는 과도기를 잘 넘긴다면 모유는 자연스럽게 뗄 수 있으니 조급해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모유를 좀더 빨리 떼고 싶다면 이유식과 함께 생우유도 조금씩 먹여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유식 먹는 양을 조금씩 늘리시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해서 음식 맛에 잘 길들여진다면 모유 떼기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배변훈련은 돌이 지나면서 시작하면 되는데 이것도 정확히 '몇 개월부터'라는 공식은 없습니다. 아이가 배변훈련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지 다음과 같이 체크해 보시고 아기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훈련을 진행해 나가면 됩니다. 아이 스스로 방광이 찼다는 감각을 가지게 되고 아이의 걸음이 능숙해지고 엄마의 말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또 소변의 간격이 2시간 정도로 일정하게 벌어지게 되었다면 슬슬 배변훈련 준비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오줌이 나올 때를 놓치지 말고 변기나 화장실로 데리고 가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아기변기 사용하는 시기는?




돌이 가까워오는 저희 아기..언제부터 변기에 대변 가리기 연습을 하면 좋을까요? 잘못하면 오히려 변 보는데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알려주세요 선생님



대소변 가리기 훈련에 있어서, 변기를 사용하는 시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기들은 변기나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무서워하거나 싫어하는 경우가 많아 섣불리 변기나 화장실 사용을 요구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주의할 점은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아기의 성장단계에 따라 시기를 잘 조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아이가 같은 시기에 배변을 가릴 수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배변 트레이닝은 개인차가 큽니다. 보통 돌이 지나면서부터 아이가 서투르지만 걸음마도 할 수 있고 말도 할 수 있게 되면 대변 가리기는 슬슬 시작해도 좋습니다. 대변은 소변에 비해 나오는 느낌을 쉽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오줌보다 훈련하기가 쉽습니다.

소변 가리기는 보통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변기를 사용하는 경험을 하도록 돕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먼저 아기의 오줌 누는 시간이 2시간 정도로 벌어지게 되면 오줌이 나올 때를 놓치지 말고 변기로 이끌어 보도록 합니다. 이때 아기가 거부하거나 도망치면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야단쳐서 억지로 변기에 끌어 앉혀서도 안됩니다. 거부하면 여러 날 기다렸다가 다시 아기가 오줌을 눌 때가 되었다고 생각될 때 변기로 이끌어보고 단 한번이라도 오줌을 누었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변기에서 오줌을 누웠다는 체험을 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한번이라도 성공했다면 칭찬을 듬뿍 해주고 변기로 데리고 가는 횟수를 차츰 늘려 가면 됩니다.

한번 성공했다고 대소변 가리기가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성공했다가 또 실패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변기에서의 성공횟수가 점차 늘어나면 낮에는 기저귀를 벗겨 두도록 하세요. 이때 실패하게 되더라도 엄마는 아기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지 않고 상냥하게 격려해주며 아기가 소변을 기분 좋은 경험으로 체험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변기를 사용하는 훈련을 시작하면서, 아이에게 엄마나 아빠가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모범이 됩니다. 그리고, 변기에 앉아 있는 시간은 2-3분 정도가 적당하니 그 이상이 흘러도 반응이 없을 때는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 가리기와 소변 가리기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으며 어느 것이든 아이의 상황에 따라 시키도록 한다. 보통 대변 가리기를 먼저 하는 것이 쉽습니다.



변기사용 언제부터?




안녕하세요. 아기변기 언제부터 사용해야하나요? 이제 10개월 접어들었는데 어머님께서는 빨리 시작하면 빨리 기저귀를 뗀다하시는데 제 생각은 너무 서두르면 거부감은 없을런지요. 저는 아이가 하고 싶으면 태우고 그렇지 않으면 태우고 싶은 생각이 없거든요. 보행기도 아이가 싫어해서 태우지 않거든요.



아기변기는 아기가 걸을 수 있고 다리 힘이 어느 정도 키워진 후에 사용하시도록 하세요. 보통 돌이 지나고 16개월 정도가 되면 아기에게 변기사용을 이끌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거부하거나 싫어하면 강요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아기의 소변 누는 간격이 2시간 정도로 규칙적으로 벌어지게 되면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할 수 있는 생리적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뜻이니, 연령에 너무 구애받지 마시고 아기의 발달 상황에 맞춰 변기사용을 유도해 보세요.

변기에 대한 인식이 무섭거나 두렵게 형성되면, 대소변 가리기가 더욱 어렵게 되므로 거부하면 일단 내버려두세요. 그리고, 엄마나 아빠가 화장실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셔서 아기도 자연스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쇼콜라 가르다모자
0원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