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임신준비 | 산전검사 | 임신전질환 | 임신전약물복용 | 임신확인 | 임신진단테스트 | 임신확인초음파 | 임신과 출혈 | 혈액형과 임신

노산이라서 걱정입니다
음주 후의 임신
정액의 활동성과 배란초음파
임신을 위해 체중감량을 하는데요
자궁후굴일 경우 임신이 잘 안되나요?
임신 계획중인데 가끔 하복부에 통증이 있어요
임신 계획중인데 자궁에 뭔가 고였다는데요
피임약을 중단한 후 임신 시기에 대하여
제왕절개후 둘째를 빨리 가져도 괜찮을까요?
자궁외 임신 수술후 임신은 언제하면 좋을까요?
소다수로 질세척을 하면...
태아의 성별은 언제 구분이 되나요?
출산 예정일에 맞춰 임신하고 싶어요


노산이라서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결혼한 40세의 여성입니다. 임신을 하려고 하는데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노산에다 초산이라서 괜찮을지, 그리고 임신 전에 어떤 검사를 해야할지 여러모로 마음이 복잡합니다. 선생님 저에게 용기를 주세요!



노산이라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일단 노산이면 제일 먼저 염려가 되는 것이 기형아 출산의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산전검사는 빈혈검사, 풍진검사, 간염검사, 매독혈청검사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단 임신을 하기 위해서 병원에 가서 배란일을 정확히 알고 타이밍을 잘 맞추어 관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산은 병원에 꾸준히 다니시면서 전문의 진찰을 받으면서 진행하시는 좋습니다.

일단 임신을 확신 한 후에는 임신 10주∼12주 사이에 기형아 검사를 꼭 해주시는 것이 좋고 16주 정도에는 양수검사를 해주세요. 그밖에도 혈압과 당뇨 등의 엄마 신체에 관한 검사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후의 임신




안녕하십니까? 수고가 많으십니다. 드릴 질문은 임신 몇 개월 전부터 음주를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직장에 다니다 보니 만취할 경우도 있고 합니다. 몇 개월 전부터 금주를 해야 아기에게 영향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음주 습관은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도 같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만취하는 정도의 음주는 본인의 건강에도 득이 되지 않으므로 음주를 줄여나가세요. 정확하게 임신 몇 개월부터 금주를 해야 하는 지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특히 임신을 했을 때 알코올은 간단하게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이동하므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다만 가끔 소량(예, 맥주 1∼2잔 정도)을 마시는 것이라면 문제는 없습니다.



정액의 활동성과 배란초음파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늘 귀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연관성은 없지만 평소에 궁금하던 몇 가지를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1. 정액검사
정액검사에서 활동성이 50% 이상이면 정상이라고 들었습니다. 보통 평균은 몇 %인지요.
그리고 활동성수치는 가변적인 것인지 혈액형처럼 불변의 것인지요. 예를 들어 피곤하면 활동성이 낮다던가..... 그리고 활동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2. 질초음파
1) 배란 초음파를 보면 난포는 잘 보이는데요... 배란된 후에 수정 여부(착상전 수정란)를 초음파로는 볼 수 없나요. 볼 수 있다면 언제부터 가능한지요.
2) 산부인과에서 질초음파 자궁암검사 등등.... 진료를 받고나면요 기계가 몸에 들어가는 거 같아 기분이 별로인데요... 집에 와서 씻을 때 질 안까지 씻어야 하는 건가요?

선생님의 고견을 기다리겠습니다. 환절기에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 정액의 활동성 수치는 가변적인 것으로, 피곤하다던가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낮아지게 됩니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당연히 정액의 활동성 수치도 높습니다. 특히 사우나나 고열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음주,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착상전 수정란은 초음파로 볼 수 없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태낭을 확인하려면 임신5주(수정된 지 3주)는 되어야 합니다.
질초음파와 자궁암검사 후에는 소독을 하므로 질 안까지 씻을 필요는 없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을 위해 체중감량을 하는데요




임신하기 위해 몇 개월 전부터 엄청 노력중입니다. 그런데 잘 되질 않아요. 결혼 후 1년만에 10kg이 불어 이게 원인일 수 있다는 생각에 현재 수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민이
있습니다. 수영장 물이 세척을 락스로 하여 락스 냄새가 많이 나고 본의 아니게 락스물을 먹게 됩니다. 배란 때나 임신하는 데 영향이 없을지와 임신 후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수영장 다니면서 얼굴은 여드름 같은 것이 말도 못하게 돋아 가렵습니다. 괜찮은 건지 알려주세요.



수영을 해서 체중을 감량시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수영보다는 빨리 걷기가 오히려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시간을 빨리 걸으면 200 칼로리 정도가 소모되지만 사과 한 개나 포도 반 송이만 먹으면 소용이 없게 되지요. 수영은 칼로리 소모가 더 적습니다.

수영장의 소독을 위한 정도의 락스는 크게 문제는 안되지만 그 물을 많이 먹어야 될 정도면 차라리 감량을 위해 다른 운동과 다이어트를 권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자궁후굴일 경우 임신이 잘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얼마전 상담으로 찾아뵈었던 사람입니다.
4월초에 유산이 되었어요. 임신을 오래 기다리다 그렇게 되어서....이제 3개월이 되어가요. 임신을 다시 시도하려고 하는데, 제가 자궁이 후굴이라고 하네요. 임신이 잘 안 된다고들 하는데, 혹시 자궁후굴일 경우 임신이 잘 되는 체위(관계시)가 있음 알려주셨으면 해요.



자궁후굴은 가임 여성의 30~40%에서 발견되며, 임신과 출산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가슴을 아래로 하고 엉덩이를 올리는 후굴 교정운동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후굴이라 임신이 잘 되는 특별한 성관계시 체위는 없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 계획중인데 가끔 하복부에 통증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32세의 주부인데요. 첫아이가 작년 10월 4일 임신5주만에 자연유산이 되어서 소파수술을 받았거든요.

근데 그 이후로 하복부 왼쪽부분이 가끔씩 통증이 있습니다. 밥을 금방 먹고 걷거나 뛰면 왼쪽부분이 당기듯이 많이 걸으면 그런 증세가 수술하고 나서 있더라구요. 유산이 될 때도 그 부분이 많이 아팠거든요.

근데 요즘엔 그 위치에서 조금 더 아래 골반에서 3-4cm 옆쪽이 가끔씩 통증이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심하게 아프지는 않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회복이 된 것 같아서 다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 걱정이 됩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봐야 할까요? 그럼 수고하세요.



식사후의 왼쪽 부분의 통증은 장의 가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자궁의 위치가 왼쪽으로 쏠려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난관의 염증은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임신 시도를 하시기 바랍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 계획중인데 자궁에 뭔가 고였다는데요




배란통 비슷하게 계속 아파서 산부인과에 갔더니 초음파 상에 뭔가가 자궁에 고여 있다는군요. 배란으로 인한 혈액이거나 물혹이 터진 것일 수도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일주일 후 다시 진찰하니 흡수되어 약간 있을 뿐 나머지도 다 흡수될 거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올해 임신계획중인데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배란기 때 관계하면 또 이럴 수 있다구요.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임신가능일을 보면 4~5일 가량인데 모두 관계를 가져야 임신확률이 높은가요. 또 아파서 병원갈까봐 두렵기도 하구요.



임신은 배란기에 성관계를 해야 될 수가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성관계를 하시기 바랍니다. 배란기 때는 복강 내에 흔히 그런 현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저절로 흡수되기 때문에 문제가 안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피임약을 중단한 후 임신 시기에 대하여




둘째는 계획임신을 하고 싶어 경구피임약을 6개월 정도 복용을 했습니다. 1월9일날 마지막 생리를 하고 약을 끊었는데 언제가 임신적기인지. 또 임신이 되었다면 태아한테는 이상이 없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과거에는 피임약 끊고 3개월 정도 후에 임신을 권했지만 근래에는 피임약을 중단하고 바로 임신이 되어도 태아에게 영향이 없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혹시 임신이 되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제왕절개후 둘째를 빨리 가져도 괜찮을까요?




아래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게 있어 다시 문을 두드립니다.

남편은 아이 욕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6월달 첫아일 낳고 내년 6월에 둘쨀 낳고 싶다고 합니다. 요즘 스포츠 센터에서 운동하는 것도 몸을 빨리 회복하고 힘 좀 기른 다음 아일 가질 계획이거든요... 근데 전 6개월 정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남편은 3개월 지나면 갖자고 합니다.

제왕절개한 제가 그렇게 빨리 둘째를 가져도 괜찮은 건지... 글구 아이는 몇 명까지 낳을 수 있는지... 또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왕절개를 하셨으면 6개월 정도 후에 아기를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그 안에 임신이 된다고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상처가 아물고 산모도 완전 회복이 된 후가 좋겠지요.

제왕절개로 3명까지는 가능하지만 두 번째 수술시의 자궁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수술 시에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내년 6월에 낳으려면 9월에 아기를 가져야 되겠군요. - 김숙희 산부인과



자궁외 임신 수술후 임신은 언제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중에도 이렇게 답변을 해주시는 것을 보니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올해 29개월 된 딸아이를 둔 36세의 직장여성입니다. 둘째를 빨리 가지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되질 않았었는데, 얼마 전 임신 6주인 8월 10일 자궁외 임신으로 오른쪽 나팔관 떼어내는 수술을 하였습니다.

수술을 해본 사람들은 수술 이후 2년간은 아기를 가지면 안 된다고 하고 누구는 3개월 후에는 가져도 된다고들 하네요. 누구의 말이 맞는지 궁금하네요. 나이가 많다보니 2년까지 기다릴려고 하니 답답하네요. 저같이 나이가 많은 경우 언제쯤 임신을 하며 몸에 무리도 가지 않고 임신을 할 수 있을지 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시구요...



자궁외 임신 수술 후에 특별히 임신을 금지해야 하는 기간은 없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이니 3개월은 지난 후에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소다수로 질세척을 하면...




안녕하세요. 9살짜리 딸아이를 두고 있는 주부입니다.
선생님께서 듣기엔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둘째아이를 꼭 아들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작은이야기도 저에겐 많은 생각을 갖게 합니다. 어디선가 엄마몸을 알칼리화 시키는데서 소다수로 질세척하라는 말을 들었는데요.. 괜찮은 건가 해서요.
답변해 줄 수 있으시겠어요?



흔히들 책에 나와있는 아들 낳는 비법이라든지 딸 낳는 비법은 의학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아마도 그 방법대로 해서 아기의 성별을 구분할 수 있다면 모두 다 원하는 성별로 아기를 낳을 수 있겠죠? 알칼리화를 시키면 정자 중에서 남아로 되는 Y정자의 활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에서 나온 말입니다. 아들을 낳는 방법은 아니라도 별로 해가 되는 것은 아니니 그 정도의 노력은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태아의 성별은 언제 구분이 되나요?




태아의 성별이 2개월째일 때 구분이 된다고 들었는데 그게 맞나여?
그리고 임산부의 몸이 산성이 아니라 알카리성이어야 좋다고 하는데 정말인지 궁금합니다.
알카리성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여?



태아의 성별은 수정이 되는 순간에 결정이 됩니다.
임신부는 산성, 알칼리성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육류는 대부분 산성이고 야채와 과일 종류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출산 예정일에 맞춰 임신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결혼 1년 된 부부입니다. 이제 아이를 가지려고 하죠..

계획 임신이 어디까지 가능한 것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과연 우리가 원하는 날짜에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대강의 날짜만을 계획할 수 있는 것인지.. 우리 부부가 원하는 날짜는 내년 1월 1일부터 20일까지입니다. 이 사이에 아이를 낳고 싶은데..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요..

산부인과에 문의를 하였지만 문의하는 곳마다 조금씩 틀리더군요. 부디 정확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3개월간 저의 생리 시작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산입니다)
2000년 1월 21일
2000년 2월 17일
2000년 3월 13일



출산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280일 후로 계산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원하시는 출산예정일에 아이를 갖으시려면 4월말이나 5월초에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본인의 다음 월경예정일은 4월 10일이므로 배란일은 4월 20일에서 25일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때 임신을 하면 1월 중순이 출산예정일입니다.

하지만 출산 예정일은 말 그대로 예정일입니다. 산모의 몸상태나 태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음을 알아두세요. - 김숙희 산부인과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쇼콜라 곰돌이 상하복
0원
쇼콜라 가르다모자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