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배란과 임신 | 월경주기법 | 기초체온법 | 배란증상 | 배란진단시약 | 배란일검사 | 배란유도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배란일에 임신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요
배란일을 늦출 수가 있나요?
생리날짜를 예측할 수 없어 배란일 계산이 안돼요
배란후 며칠 후에 생리를 하나요?
초음파로 배란일 테스트를 했는데요
난포가 자라지 않았다는데 임신 가능성은요?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수고하십니다. 둘째를 임신하려고 합니다. 첫째를 딸아이를 낳아서 둘째는 아들을 낳고 싶은데, 임신관련 책자에서 선택임신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즉 정자와 난자의 특성 때문에 배란일 당일에 부부관계가 있으면 아들을, 배란일 2일전쯤에 부부관계가 있으면 딸을 임신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에는
1)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은?
2)배란은 며칠동안 되는 것인지?
답변 부탁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선택임신에 대한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데 우선은 책자에 나온 선택임신에 대한 내용들은 공식적으로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배란일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정확한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월경이 규칙적이라면 6개월 동안 월경 시작일을 체크해서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 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그밖에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체온을 재서 하는 기초체온법, 자궁경내의 분비물로 알 수 있는 분비물 검사 등이 있습니다. 배란일은 단 하루로 보통 배란일 전 5일 정도가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난자의 수명은 24시간입니다.



배란일에 임신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요




배란일에 관계를 가졌으면 임신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직 아이를 낳을 계획이 없었는데 그만 실수를 하고 말았습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8월 16일이면 배란일은 오늘인 8월 30일로 알고 있는데, 걱정도 되고 궁금합니다.



가임기 여성이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 성생활을 유지할 때의 임신률을 보면 첫 1개월에 25%, 6개월에 63%입니다. 그러니까 임신을 안 할 가능성이 확률로 본다면 더 높겠지요.

배란기의 임신 여부는 생리 예정일에서 일주일 정도 지나면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배란일을 늦출 수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항상 여기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작년 11월에 계류유산으로 인해 아직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올 8월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 7월 한달 동안 외국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생리시작일을 보니 3월 18일, 4월 16일...로 나와 29일 주기로 정확한 편입니다. 그런데 7월말쯤에 배란기가 걸러 임신 가능기간이 외국에 있을 때라서 정확히 7월 29일 저녁쯤 한국에 도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배란기를 늦추는 방법이 없을까요? 제가 결혼할 때 생리기간이라 약국에서 약을 먹고 생리를 하지 않고 있다가 며칠 뒤에 생리를 했거든요. 그러면 배란일도 늦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나이가 34살이다 보니 더 미루기가 그렇고 해서...꼭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데까지는 노력해 보려고 그럽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리면서..항상 좋은 날 되십시오.



주기가 29일이면 생리 예정이 5.14, 6.11, 7.9, 8.6로 추정되고, 7월22일 정도가 배란기일 것 같습니다. 생리를 늦출 수는 있지만 배란기를 늦출 수는 없습니다. 생리주기를 인위적으로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조절할 수는 있지만 임신을 원하시면 그런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5월부터 임신을 시도하십시오. 한 주기에 임신률은 20~25%이고 나이가 있으므로 임신률이 더 낮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임신이 된 후 외국에 가게 되는 것을 원치 않으면 8월부터 시도하는 것을 권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생리날짜를 예측할 수 없어 배란일 계산이 안돼요




항상 생리주기는 29일 주기로 하던 새내기주부입니다.
4월 초 생리가 지나가면 이번 배란일부터 아기를 가지기 위해 계획을 하고 있었는데 웬일인지 생리가 일주일이나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계산에 의하면 4/2에 시작하고 배란일이 4/17이었는데 웬일인지 불규칙하게 4/10부터 생리시작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고 보니 다음 생리날짜를 예측할 수 없어 배란일 계산이 안 되는군요. 이럴 땐 계산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약국에서 파는 배란일 테스트기가 도움이 될까요? 테스트기는 어떻게 계산을 하는 건가요?

2) 배란일 당일에만 표시가 되는 건지..배란 이틀 전에 관계를 갖는 것이 임신가능성이 크다고 하던데 그게 맞는 얘긴지, 아님 당일에 해야 가능성이 높은 건지...(너무 상식이 부족하지요? 죄송합니다...) 현재로는 자가계산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3) 제가 너무 신경을 써서 늦게 나온 걸까요?

한가지 더...

앗!
그리고 선생님께서 배란일과 상관없이 2-3일에 한번씩 관계를 가지면 임신이 될 수 있다고 답변하신 경우가 많은데, 선배들 얘기를 들어보면 왜 모두들 이왕 계획임신을 할 예정이면 자주 관계를 갖는 것보다 계속 자제를 하였다가 배란일쯤 관계를 갖는 것이 건강한 아이가 생길 수 있다고들 할까요?
낭설인가요? 정말로 터울을 길게 가지고 관계를 하여야 하는건지 막상 아기를 가지려고 보니 별 얘기가 다 신경이 쓰입니다.



생리주기는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만, 사람은 기계와 달라서 주기의 변화는 언제든 올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리주기가 바뀌게 되면 걱정하시듯이 생리주기로 배란일을 계산할 수는 없지요. 이럴 때 정확한 배란일을 알고 싶다면 배란일 테스트기를 사용하거나 병원에서 배란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란일 테스트기는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잘 보시고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임신가능일은 배란일 하루가 아니라 배란기, 즉 배란일 3~4일 전부터 배란일까지입니다. 그러나 배란기에 성관계를 가져도 임신이 될 확률은 한 주기에 20~25% 정도입니다. 일주일에 2~3회 성관계를 갖는다면 꼭 배란기를 측정하지 않아도 대개는 1년 이내에 임신이 되므로 여유를 갖고 임신을 준비하십시오.

성관계를 자제한 후에 임신이 된 아기가 건강하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말입니다. 오히려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성관계를 매일 여러 번 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2~3회 성관계를 갖는 정도라면 굳이 임신을 위해 자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정도의 간격이 건강한 정자를 형성하는데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정자도 너무 고여 있다가 나오면 건강치 못할 수 있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배란후 며칠 후에 생리를 하나요?




저는 결혼한 지 13개월 된 주부입니다.
결혼 초기 3개월 정도 자연피임을 했구요, 그 이후론 계속 아이를 가지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았어요. 간신히 지난 2월에 아이가 생겼는데 초기에 자연유산이 되었어요. 그리고 이번 달에 다시 아이를 가지려고 노력했는데...
선생님 어쩌면 좋지요? 너무 걱정이 되어서요. 일단 한번 임신이 된 거니까 제게 어떤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불임은 일단 아닌 거죠?)
그리고 궁금한 게 있는데요, 배란이 되구 14~15일 이후에 생리를 하게 되는 건가요? 개인차가 있을 것 같아서요. 혹여 사람에 따라 배란후 7~10일 후에 생리를 할 수 있는 건 아닌가요? 궁금합니다. 선생님 말씀처럼 이틀에 한번 관계를 했는데(배란기쯤에) 아이가 생기지 않아서 너무너무 불안해요. 선생님!
제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좋은 말씀 부탁드려요.



유산된 후에는 얼마 동안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월에 유산이 되셨다면 이제부터 임신을 준비하시면 되므로 너무 조급하게 마음먹지 마십시오.

배란후 생리가 나오기까지의 기간은 간혹 하루이틀 정도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대개는 14일 후에 생리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배란후 7~10일 후에 생리를 하는 경우는 이상이 없는 한 없습니다. 그리고 배란기에 성관계를 갖는다고 100% 임신이 되지는 않습니다. 배란기에 성관계를 가져도 임신이 될 확률은 한 주기에 20~25% 정도입니다.

자연유산 후 검진시 별 이상이 없었다면 여유를 갖고 노력을 하십시오. 너무 신경을 써도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초음파로 배란일 테스트를 했는데요




5월 28일 생리 시작일이었고 6월 5일 배란일 알아보러 병원에서 초음파 했었어요. 배란날짜가 지난 것 같다고 하시데요. 이번이 두번째.
작년부터 배란일 알아보려고 시약 등으로 노력했었는데 잘 안 되어서요. 그리고 이번 달엔 7일째 오라고 해서 어제 갔었어요. 6월 22일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거든요. 이번엔 아직 아니라고 지금 1.2센티라고 하시면서요. 그런데 지난번엔 9일째 오라고 해서 간 건데 지난 것 같다고 하시고 이번엔 7일째 갔는데 아직 아니라고 해서요. 그런데 지난번엔 병원 갔다온 이틀 후에 점액이 나오기 시작했거든요. 의사선생님을 믿고 그냥 지나쳤었는데...
임신 가능기에 하면 아이를 가질 수 있다는 건 알지만 아들을 낳을 확률이 배란일날 높다고 해서요. 저의 생리주기는 23~25일입니다. 초음파가 가장 정확하다고 읽었는데 지난 건지 아닌지 구별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건가요? 병원을 바꿔야 할까요. 신뢰가 안 가요.



임신은 배란기에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란 당일에 성관계를 해야 아들을 낳는다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6월 22일이 생리였다면 6월 7일 정도가 배란일이고, 생리주기가 많이 짧은 것 같습니다.(즉 생리 9일째 배란이 된 것입니다.) 배란이 되고 14일 후에 생리를 하게 되므로 생리주기로 7~9일째가 배란일이니 그 시기에 성관계를 해보십시오. 그러나 생리주기가 변동이 된다면 배란일도 바뀌게 됩니다. 나이로 인해 생리주기가 짧아졌다면 임신률이 떨어집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난포가 자라지 않았다는데 임신 가능성은요?




30세에 아이 하나를 두고 있는 베베맘입니다. 둘째를 가지려고 하는데 안 생겨서 어제 배란일테스트를 해보러 병원에 갔어요. 7월2일 마지막 생리였고, 어제나 오늘쯤 배란일일 것 같아 갔는데 아직 난포가 자라지를 않았대요. 24일에 다시 와보라고 하는데 배란이 그렇게 많이 늦어져도 임신의 가능성이 있나요. 선생님 말로는 자라다가 그냥 사그러wu 버리는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배란촉진제를 먹지 않고 그냥 임신이 되기를 바라는데 저같이 배란이 늦어지는 경우에도 임신이 될 수 있는지요. 임신이 된다면 아기의 건강과는 상관이 없나요? 걱정이 됩니다. 선생님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자신의 생리주기에 따라 배란일을 자신이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배란이 되고 14일이 지나면 대부분 생리를 하므로 평소에 자신의 생리주기를 체크하여 배란일을 계산하고 그 시기에 맞추어 병원에 가십시오. 그러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면 초음파로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배란촉진제는 배란이 정상으로 되면 복용할 필요가 없지만 복용하고 임신을 해도 태아에게 영향은 없습니다. 그러나 배란이 많이 되면 쌍둥이의 빈도는 증가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프리미에쥬르 꽃무늬나시
0원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