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임신성당뇨 | 임신중독증 | 유방이상 | 자궁난소질환 | 변비치질설사 | 비뇨기질환 | 호흡기질환 | 갑상선질환 | 구강질환 | 안과질환 | 피부질환

임신중 당뇨
임신성 당뇨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소변검사에서 당이 있다고 나왔어요
임신성당뇨 검사결과에 대해서...
임신성 당뇨라는데...
임신중 당뇨수치에 관하여
임신성 당뇨라면 어떻게 하게 되는지요?


임신중 당뇨




안녕하십시까? 저는 지금 임신 12주입니다. 9주정도 되었을 때 병원에서 소변검사, 혈액검사를 했는데 결과가 당이 남들보다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가족 중에 당뇨병이 있는 분도 안 계시고, 저도 지금까지 당뇨가 없었는데… 너무 걱정이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선천성 기형아를 낳을 수도 있다는데...

그래서 회사 의무실에서 간단히 하는 손가락에서 피를 뽑아서 검사해봤더니 정상이라고 나왔거든요... 병원에서는 소변검사로 한다는데 어떻게 되는 것인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당 검사는 한번으로는 정확한 수치가 나오기 힘들고 여러 번 여러 상황에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갑자기 체중이 너무 많이 늘었다든지 하는 다른 이상 증세가 없다면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만 좀더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임산부의 마음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임신성 당뇨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저는 30주된 산모입니다. 임신성 당뇨 검사를 했는데, 병원에서 3-4일간 입원하라고 하는군요. 그래서 다른 병원에 가보니 입원할 필요는 없다고 하구요. 정확히 이 증상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일단 임신성 당뇨에 대해서 말씀드릴께요. 임신성 당뇨 환자들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로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답니다. 일단 임신시 진단은 임신 28주~30주 사이에 당부하검사를 통해서 진단하는데 산모에게는 양수과다증, 조기진통, 감염 및 패혈증의 증가, 제왕절개 빈도의 증가, 산후 출혈 빈도 증가 등의 위험이 따르고 태아에게는 심장이상, 거대아 출산, 기형아 출산, 당뇨병 태아 출산 등의 위험이 따릅니다. 하지만 약물요법이나 식이요법으로 혈당을 잘 관리한다면 특별한 이상은 없습니다.

전에 병원에서 받으신 검사의 정도가 어떤 것인지는 상담질문 내용으로는 모르겠지만 일단 종합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고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정밀검사란 금식 후 혈액을 4번 채취하여 진단을 받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는 중요합니다. 흔히들 여러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시는 환자 분들이 많이 계신데 믿음을 가지고 담당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를 위한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소변검사에서 당이 있다고 나왔어요




지금 임신 9주입니다. 둘째인데여 첫애 때도 초기에는 그런 말이 없다가 조산기가 있어서 병원에 8개월 후반쯤에 입원을 해서 낳았습니다. 그런데 그때 병원서 소변검사서 당이 있다고 하는 거여여. 근데 또 혈액검사에는 없다구 하구여...

그러더니만 둘째 때는 초기인데두 당이 있다고 합니다. 병원서는 크게 심하지 않으니 나중에 22주쯤에 다시 검사할 때 보자구 하시더라구여... 그러구 나니까 먹는 것도 넘 신경 쓰이구여.

책에서 보니까 임신성 당뇨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저의 직계나 방계나 어느 쪽으로도 당뇨 있으신 분이 없어여... 그런데 저만 당뇨일 수도 있나요? 아님 임신으로 인해서 당의 수치가 많이 나오는 임신성 당뇨인가요...넘 걱정이에요. 임신성 당뇨라도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뭘 먹으면 안 되는지... 제가 결혼하구 나서 살이 좀 쪘는데-한 5키로 늘었거든여. 결혼전보다두여-그런 비만으로도 당뇨가 올 수 있나요?
선생님 궁금해여. 좀 잘 알려주세여 -.-;;



뇨 검사에서 당이 나오면 혈당검사를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단것을 섭취하고 뇨검사를 하면 당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진찰해 주시는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먼저 저염분, 저칼로리 식단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고단백 식품과 칼슘함유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또 운동을 가벼운 산책이나 맨손체조 등 신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게 매일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성당뇨 검사결과에 대해서...




선생님 안녕하세요..
다른 게 아니고 당뇨검사를 했는데 수치가 약간 높게 나와서 재검을 했거든요.. 처음에는 너무 놀라서 수치도 물어보지 못하고 그냥 하라는 대로 다시 검사를 했답니다.. 근데 약간 이상해서요..다른 산모들은 재검을 할 때에 공복으로 오라고 했는데 저는 그런 말도 없었구요..그냥 갔답니다..

1차 검사에서는 50cc를 마시고 1시간이 지난 후에 피를 뽑았구요.. 2차검사에서는 100cc를 마시고 1시간이 지난 후에 피를 한번만 뽑고 왔답니다.. 근데 어제 결과를 물어보니 1차는 130이 정상인데 131이 나왔구요.. 2차는 110이 정상인데 124가 나왔다고 그러더라구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그런 기준치는 없던데.. 선생님께 문의를 드릴려구요.. 50cc를 먹고 검사를 하는 것은 140이 정상 아닌가요? 다른 산모들은 다 공복에 재고 100cc를 마시고 1시간마다 체크를 했다는데.. 어떤가요?

의사 선생님께 물어도 그냥 약간 높게 나왔다고만 하십니다.. (그 의사 선생님이 약간은 미워요.^^) 그 병원은 분만을 안해서 다른 병원으로 이번에 옮기는데 또 검사를 해야할까요?
너무 답답해서요.. 지금 단것은 일체 안 먹고 있습니다.. 친절하신 답변 부탁드립니다..



당뇨검사는 50mg의 포도당을 마신 후 140mg/dl이 나올 경우 정상이 아니라 140mg/dl 이상 나올 경우 비정상으로 진단을 합니다. 또 2차검사에서 120mg/dl이 넘을 경우 역시 비정상으로 진단을 합니다. 따라서 2차검사에서 124mg/dl가 나왔다면 임신성 당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가 확실하면 앞으로의 치료 여부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재검사를 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각종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런 것을 임신성 당뇨라고 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심해지면 양수과다증, 거대아 등의 증세를 가져올 수 있어 임신 유지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저염분, 저칼로리 식단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고단백 식품과 칼슘함유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운동은 가벼운 산책이나 맨손체조 등 신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게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병원을 옮기게 되면 그 동안 검사 결과를 받아서 가져가시면 될 것입니다. 자신을 진찰해 주시는 선생님이 상태를 가장 잘 아시니 문의사항이 있으면 적었다가 질문을 하시는 것이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성 당뇨라는데...




안녕하세요..선생님.. 현재 29주째 된 28세 산모구요.. 임신 내내 하루도 편할 날이 없네요.. 제 문제를 하나하나 말씀드릴게요..

(1) 입덧을 5개월까지 너무 심하게 해서 10kg를 잃었거든요. 이제 좀 살만하다 싶었더니..배가 자꾸 아파서 담당 선생님께 여쭤봤더니..조산기가 있어서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그러네요..지금 현재 약을 복용중이고, 조금만 움직여도 배가 딱딱하게 수축되기 때문에..5분도 걷기 힘들어 하루종일 누워만 있는데..예정일을 채우고 아이가 나올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최대한 조심은 하고 있습니다만.. 또 몇 주에 아이가 나오면..인큐베이터에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까?

(2) 27주째에 임신성 당뇨를 판정받고, 현재 식이요법으로 혈당조절 중입니다. 매일 혈당을 관리하는데..조금만 탄수화물이 오버되는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겁이 나서 음식을 제대로 못 먹고 있습니다. 아기가 크려면 어느 정도 영양도 필요할 텐데... 혈당만 잘 조절되면..아기는 괜찮은 걸까요? 출산 후 수유를 하고 싶은데..가능할런지요? 출산 후 언제까지 당뇨식이를 해야하나요? 외국에 나와있어 돌봐줄 사람도 없는데..음식까지 따로 해먹으려니..더 힘이 듭니다.

(3) 빈혈이 없는데도 너무 어지럽고, 헛구역질이 나는데..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선생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1) 임신 35주 이상, 체중이 2.5kg 이상이고 신생아의 상태가 좋으면 보육기에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통증이 계속 오면 입원을 해야 할 것이며, 그 외의 문제는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십시오.

2) 혈당 조절을 잘하면 괜찮을 것이고 수유도 가능할 것입니다. 출산후 당뇨 식이는 그때의 혈당치에 따라 조절을 하면 됩니다.

3) 다른 이상이 있는지 진찰받고 있는 곳에서 검사를 하십시오.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어려운 임신 기간이라도 잘 이겨 나가시길 바랍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중 당뇨수치에 관하여




저는 32주째 둘째 아이를 가진 임산부입니다. 첫아이를 정상적으로 분만하였고... 요번 당뇨검사 결과 당뇨수치가 142가 나왔다고 합니다. 빈혈지수도 조금 낮다고 하는데... 당뇨 재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당뇨가 있을 경우 음식 조절 등 어떤 식으로 예방을 하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물론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당뇨수치가 142라면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담당의사에게 자세한 사항을 의논하세요.

임신 중에는 각종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런 것을 임신성 당뇨라고 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심해지면 양수 과다증, 거대아 등의 증세를 가져올 수 있어 임신유지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저염분, 저칼로리 식단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고단백 식품과 칼슘함유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운동은 가벼운 산책이나 맨손체조 등 신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게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임신성 당뇨라면 어떻게 하게 되는지요?


37주 된 산모입니다.
토요일에 병원에 갔었는데 초음파를 보시더니 아기가 1주일 정도 크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임신성 당뇨검사를 다시 한번 해보자고 하십니다. (전에 한번 했었는데 수치가 아슬아슬했거든요. 아니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 기다라고 하기에는 또좀 그런..)

그래서 어제 채혈을 하고 왔는데요... 만약 임신성 당뇨라는 판정이 나면 어떻게 하게 되는지요... 조기분만을 시켜야하는지, 아님 기다렸다가 수술을 해서 낳아야 하는지요... 약을 쓰지는 않겠지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됩니다.



임신성 당뇨가 확실하면 앞으로의 치료 여부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검사결과를 기다려 보십시오. 또 임신성 당뇨로 약을 쓰게 되더라도 태아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분만에 관한 것은 결과를 확인하고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도록 하십시오.

임신 중에는 각종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런 것을 임신성 당뇨라고 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심해지면 양수과다증, 거대아 등의 증세를 가져올 수 있어 임신 유지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저염분, 저칼로리 식단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고단백 식품과 칼슘함유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또 가벼운 산책이나 맨손체조 등 신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게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임신성 당뇨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 진단 : 특별한 증상이 없고 공복시나 식후 혈당이 정상인 경우가 많으므로 주로 경구당부하 검사로 진단합니다. 50gm의 포도당을 먹고 1시간 후의 혈당이 140mg/dl 이상인 경우를 비정상으로 진단하고, 100gm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합니다.

- 치료 : 대개는 식이요법으로 잘 되지만, 공복시 혈당치가 105mg/dl 혹은 식후 2시간 혈당치가 120mg/dl 이상인 경우는 식이요법과 함께 인슐린요법을 받아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과다한 당분 섭취 방지로 과다한 체중 증가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와 산모에게 적절한 열량을 공급해야 하므로 고단백, 저칼로리 식이를 권장합니다.
산모 본인이 자가 혈당 측정기로 매일 아침, 저녁, 식전, 식후 1시간, 자기 전에 혈당을 측정하여 공복시는 105mg/dl 이하로, 식후 최고 혈당은 140mg/dl 이하로 인슐린 용량을 조절하여 주사 맞아야 합니다.
드물지만 저혈당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케톤뇨 검사도 매일 아침 식전에 하여야 합니다. 그럴 때는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김숙희 산부인과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프리미에쥬르 꽃무늬나시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