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설사 | 변비 | 녹변 | 배변

변비와 정장제 복용
이유식과 변비
변비로 스트레스 받는 엄마께
변비 심한 아이의 변비 고치는 방법


변비와 정장제 복용




심하진 않고 가끔 변이 되거나 힘들어해요. 주위에 보면 정장제를 우유에 타서 먹이기도 하던데 변이 된 경우에 어떤 정장제가 좋은지, 또 정장제를 먹일 필요가 있는지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려요.



분유를 먹는 아기가 변을 잘 보지 못한다면, 미야리산 아이지나 비오비타 등의 정장제를 타서 먹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에 따라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몇 일 먹여 보시고 효과가 없다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장제는 변비 증세가 호전될 때까지 한동안 먹이시면 되며 장기간 먹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변비가 아주 심하다면 미아리산 아이지에 표기된 기준량보다 조금 더 진하게 타서 먹이셔도 도움이 됩니다.
정장제로 잘 알려진 미야리산 아이지나 메디락비타는 소화제 성분에 비타민 B를 조금 섞어 놓은 것으로 영양제가 결코 아니니 변비가 심할 때나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할 때, 장염의 증상을 보일 때만 조금씩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복용법입니다.



이유식과 변비




안녕하세요. 저는 6개월 된 딸아이의 엄만데요. 우리 아기는 모유를 20일정도 먹고, 분유만 먹기 시작한 후부터 변을 4일마다 보아 관장을 하고, 정장제, 과즙, 보리차, 분유를 진하게 먹여도 그대로였는데 이유식을 먹이고 부터 3, 4일에 보는 변이 너무 굵고 단단해 항문이 찢어져 피가나 아이가 힘들어합니다. 시중 분말 이유식을 분유에 타 먹이면서 과즙, 야채미음, 요구르트 등을 먹입니다. 혹시 다른 문제가 있어서 그런 건 아닌지 궁금하군요.



이유식을 먹이면서 변비가 심해진다고 상담해오시는 엄마들이 많이 계십니다. 대부분 변비의 원인은 먹는 양과 음식에 있습니다. 먹는 양이 작아도 변비가 올 수 있으며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서도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상담해 오신 아기의 경우, 시중에서 파는 이유식 분말을 분유에 타서 먹인다고 하셨는데, 이유식은 분유와 섞지 말고 따로 개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도 따로 먹이시되 진하게 해서 먹이시고요. 6개월 정도 되었다면 과즙을 먹이기보다는 과일을 강판에 긁거나 또는 삶아서 으깨어 먹이도록 하시고 야채미음보다는 죽을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먹이시다 보면 차츰 좋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변비가 심한 경우, 분유에 정장제를 섞어 먹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도움이 되는 아기들도 있고 도움이 되지 않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정장제 양을 조금 더 늘려서 먹여 보도록 하세요.



변비로 스트레스 받는 엄마께




27개월 여아입니다. 제가 교사이기 때문에 지난 겨울방학 때는 제가 끼고 있어서 그런지 매일 변을 보고 어쩌다 2일에 한번 변을 봤습니다. (굵기는 아주 굵게) 그러다 다시 직장에 나오고 할머니랑 지내면서 2일에 한번 꼴로 누고 어쩔 때는 3일에 한번 꼴로 눕니다. 요즘은 3일에 한 번도 많구요. 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우리 딸아이는 밥을 아주 잘먹습니다. 반찬도 잘 먹구요.... 그런데 물이라던지 우유라던지 그런 거의 양이 적습니다.

2~3일에 한번씩 눈다고 하니 다들 걱정을 해줍니다... 요즘은 하루에 사과 1개에서 1개 반 정도 또 오이를 잘먹어서 생오이를 먹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금방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2~3일에 한번 변을 보더라도 볼 때 그리 힘들어하지 않고 잘 눕니다. 단지 변 보는걸 싫어해서 참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수분섭취가 적은 듯해서 이온음료라도 먹여 볼려구 하는데.. 괜찮은지요? 제가 너무 스트레스가 쌓여 질문 드립니다. 평소에는 괴로워하지 않고 잘 놀고 잘 먹습니다...



아이가 대변을 잘 보지 못하면 아무래도 부모님들께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기분을 아이가 눈치채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2-3일에 한번 밖에 변을 보지 못하더라도 그때마다 칭찬해 주시고 시원하게 잘 봤다는 식으로 얘기하셔서 대변을 보는 것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부모가 변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아이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유아기 시절 대변보는 것에 대해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갖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올바른 대변 습관을 갖기도 힘들뿐더러, 성격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 증상은 금새 좋아지지 않습니다. 아기가 꾸준히 물, 야채,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조절해 주시면 반드시 좋아지게 되니 너무 조급해하지 않는 엄마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 아기가 변의를 느낄 때 변을 보지 않고 참는 것은 변 보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엄마 아빠께서 화장실에서 변을 보는 모습도 보여주시고 아기가 변을 볼 때마다 기쁜 마음을 표현하고 칭찬해 주시면 반드시 좋아집니다.

상담해 오신 아기의 경우, 2-3일에 한번 변을 보기는 하지만, 변을 볼 때 괴로워하지 않고 잘 본다면 그리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아기의 변비에 대처해주시기 바랍니다.



변비 심한 아이의 변비 고치는 방법




28개월 된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부부는 맞벌이하고 있고 아이는 지금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습니다. 아침에 7시에 아이를 깨우고 입맛이 없는 아이와 아침마다 밥과의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아이도 저도 너무 지쳐서 아침에 우유에 콘프레이크를 타서 주니 조금씩 먹습니다. 그런데 걱정이 뭐냐면 워낙 장이 안 좋아서 변비가 있었는데 먹는 양이 그리 많지 않다보니, 또 어린이집에서도 아주 잘먹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2-3일에 한 번 변을 보는데 울고불고 똥구멍이 찢어지고 피가 나고 아주 난리를 칩니다. 병원에도 가봤는데, 별로 신통치 않은 말씀만 하십니다. 채소와 과일과 물을 많이 먹이라고요. 그건 저도 알고 있던 건데요. 무슨 채소, 무슨 과일이 특히 변비에 좋은지, 식전인지 식후인지, 아침인지 저녁인지 말씀을 안 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 요즘 어떻게 하냐면은, 녹차가 좋다길래 티백녹차 우린 물을 조금씩 주고요, 아침에는 우유에 콘프레이크 주고 키위를 2개 갈아서 먹인답니다. 떠먹는 요구르트 같은 것은 별로 안 좋아해서 안주고요. 하루에 우유량은 400m정도 먹습니다. 몸무게는 15kg나갑니다. 굉장히 활동력도 있고 호기심도 많고 책도 좋아하는 우리아이,, 어떻게 하면 변 보는 게 쉬워지고 하루에 한번씩 변을 볼 수 있을까요..



28개월 된 아이의 몸무게가 15Kg이면 정상입니다. 보통 변비가 있는 아이들의 식생활을 살펴보면 식습관이 잘못된 경우가 있습니다. 아침에 우유와 콘플레이크를 먹고, 점심, 저녁은 어린이집이나 집에서 먹겠지요. 아이가 먹는 것을 보니 그리 썩 많은 양이 아닌 것 같습니다. 게다가 엄마가 직장생활을 하니까 아이의 먹는 음식과 양을 일일이 체크하기가 쉽지 않지요. 하지만 아이의 변비를 고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바로 잡아주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먼저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먹이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먹기 때문에 식욕이 없어서 우유와 콘플레이크를 주시지요? 하지만 우유는 변비에 그다지 좋은 식품은 아닙니다.(찬 우유의 경우 어른이 공복시에 먹으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그보다는 밥을 줘보세요. 이때 밥은 정제된 쌀밥보다는 현미를 함께 섞는 게 좋습니다. 현미는 아이가 싫어하면 많이 넣지 마시고, 싫어하지 않을 정도로만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실 밥보다는 반찬이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이때 반찬은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중심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아침 공복에 믹서기가 아닌 강판에 간 토마토 1컵 정도를 아이에게 먹여보세요. 아이가 잘 먹지 않으면 설탕을 조금 타셔도 됩니다. 또 간식으로는 과자, 빵 같은 식품보다는 고구마, 감자를 삶아서 먹이시는 게 좋습니다. 엄마가 떠먹는 요구르트는 아이에게 별로 좋을 것 같지 않아 잘 먹이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사실 요구르트는 장이 나쁜 사람에겐 좋은 식품입니다. 단 요구르트를 먹이실 때는 공복에 먹이지 마세요. 공복에 먹이는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장에 도달하기 전에 위 속에서 다 죽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로 바쁜 와중에 아이가 변비에 걸려 고생하니 마음이 아프시지요? 힘드시겠지만 변비는 음식으로 조절하는 게 가장 좋으니, 엄마가 지속적으로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빵, 과자 같은 정제된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먹도록 엄마가 신경 써주세요.

★ 변비에 좋은 음식
- 곡류 : 현미, 보리, 콘플레이크, 고구마, 감자
- 두류 : 팥, 대두, 강낭콩, 완두콩, 녹두 등
- 견과류 : 밤, 호두, 은행, 잣, 아몬드 등
- 채소류: 대추, 양배추, 오이, 버섯, 브로콜리 등
- 해조류: 김, 미역, 다시다 등
- 과일 : 사과, 배, 수박, 참외, 딸기, 키위, 복숭아, 자두, 살구, 토마토 등
=> 강판에 갈아서 주세요.
- 우유 및 유제품 : 요구르트

★ 변비에 나쁜 음식
- 탄닌이 들어있는 음식
감, 바나나 등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캔키즈 카키 오리털돕바
1원
프렌치캣 세련된 핑크돕
1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