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기형아를 부르는 잘못된 식습관
땅과 물이 오염되지 않았던 옛날에는 음식을 섭취하기만 하면 아기에게 좋은 영양을 줄 수 있었다. 그러나 환경이 오염되어 있는 요즘은 사정이 달라졌다. 땅도 물도 대기도 오염되어 있어서 그곳에서 재배된 음식물도 오염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농약으로 재배된 농산물, 인공 사료를 먹여 키운 육류, 각종 유해 첨가물이 가미된 식품들, 인스턴트 식품 등이 그 예이다. 


또 계절의 구분도 없이 쏟아져 나오는 온상 식품들은 본래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외국에서 마구잡이로 수입되는 식품은 우리의 체질에 맞지도 않을 뿐더러 농약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하다. 장기간 보관하고 수송해야 하기 때문에 식품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유해 첨가물을 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처럼 오염된 식품을 임신부는 아무 생각 없이 먹지만 태아의 몸 속에는 불순물이 서서히 쌓여 가게 된다. 


현대 생활에서는 식품의 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임신부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피해를 줄일 수는 있다. 그러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가. 


◆ 첫째, 자연식이다


영양가가 높은 음식이라면 흔히 기름진 음식을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임신부들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야 태아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육류 달걀 설탕, 게다가 흰쌀 밀가루 등의 산성 식품은 이로운 면보다 해로운 면이 더 많은 식품들이다. 이들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칼슘이 부족해지고, 체질이 산성화되어 각종 질병에 대항하는 힘이 약해진다. 


일본에서는 허약아 기형아 출산 확률이 날로 늘어가는 데 대한 처방으로 자연식 운동이 한창이다. 육류보다는 채식을, 흰 쌀밥 대신에 현미식을 적극 권장하는 운동이다. 현미에는 곡류의 씨눈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군이 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태아의 두뇌 발달에 좋다. 


◆ 둘째, 임신부는 자연 상태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모든 식품은 자연 상태에서 생산된 그대로를 먹어야 영양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즘 우리가 즐겨 먹는 식품은 대부분 가공된 식품들이다. 가공 식품은 보기에도 좋고 수송하기도 좋고 또 오래 보관할 수 있어서 상품 가치가 높지만 영양적인 면에서는 좋지 않다. 식품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가 파괴될 뿐 아니라 방부제 등 몸에 유해한 첨가물들이 가미되기 때문이다. 


방부제 착색제 화학조미료 인공 감미료 등의 첨가물들은 비록 적은 양이 첨가된다 해도 계속적으로 몸에 쌓이게 된다. 아직 불순물에 오염되지 않은 태아의 깨끗한 세포에 이러한 유해 첨가물이 쌓이게 되면 세포가 건강하게 자랄 수 없게 된다. 음식은 자연 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가능하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 농법으로 재배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  셋째, 제철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요즘은 먹거리에서도 자연의 질서가 깨져 제철 식품이라는 것이 따로 없는 시대가 되었다. 한겨울에도 딸기 수박을 먹을 수 있고, 사과 배는 사시사철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먹고 싶은 것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이런 음식에는 대자연의 살아 있는 정기가 없다. 원래 모든 식품은 자연이 주는 풍성한 정기를 받아 무르익어야 제 맛이 난다. 


제철에 나는 과일이나 야채는 이러한 자연의 정기가 최고의 절정에 이르는 순간에 재배하므로 맛이나 영양 면에서 우수하다. 수확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화학 비료나 농약으로 재배한 식품과는 영양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제철에 나는 식품이 가장 신선하고 영양이 우수한 식품이므로 임신부는 특히 제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태아를 위해 좋다. 


◆ 넷째, 임신부들은 특히 우리 땅에서 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식품은 변질되기 쉽다. 이러한 변질을 막으려면 가공을 하거나 변질을 방지하는 보존제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외국에서 수입되는 식품들은 먼 길을 오랜 시간 동안 수송해 와야 하므로 변질을 막으려면 다량의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값싸고 질 좋은 외국산 바나나들을 생각해 보라. 바나나는 어떤 과일보다도 변질이 쉽게 된다. 


그런데 적당히 신선한 모습으로 우리 손에 들어오려면 그 이전의 과정은 어떨까? 산지에서는 익지도 않은 새파란 것을 수확하고, 거기에다 변질을 막는, 인간에게 유해한 물질을 처리해 포장된 후에 바다를 건너오게 되는 것이다. 채 익기도 전에 나무에서 따고, 게다가 몸에 유해한 식품 첨가물이 숨어 있는 과일이 태아에게 좋을 리 없다. 


바나나뿐 아니라 외국에서 수입되는 대부분의 과일 야채 가공 식품들은 우리 눈으로 그 제조 과정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농약의 사용 여부를 가늠할 수가 없다. 처음부터 자신들이 먹을 것과 외국으로 수출할 것을 다르게 재배한다는 신문의 보도도 있고 보면 외국 것을 선호하는 것은 참으로 우매한 선택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그 외에 인스턴트 식품과 청량음료 등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고, 정성들여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이러한 조리 음식은 영양에도 좋지만 태아의 정서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이름 :
양지현 (2014-08-19 오후 8:57:00)
아기를 생각해서 알려주신 대로 좋은 음식을 조심해서 먹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선미 (2014-05-23 오후 12:08: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음식들만 먹어야겠어요. 6^^
성정선 (2011-12-14 오후 8:03:00)
기름진 음식 줄여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홍경애 (2011-12-10 오후 1:14:00)
와우~~
정말 유익한 정보네용~~~
잘 참조하겠습니당~~~
조윤정 (2011-11-09 오후 3:53:00)
유용한 정보 얻고 겁니다. 감사합니다.
오인순 (2011-11-06 오후 1:53:00)
좋은정보 유용하게 보고 갑니다..감사합니다..
윤옥수 (2011-11-01 오후 10:06:00)
알고있는 얘기라도..이렇게 글자로 다시한번 확인하니...
더 주의해서 음식을 먹게되네요^^
한정희 (2011-10-14 오후 5:00:00)
아.. 정말 좋은 정보네요.. 감솨하게 담아갑니다~
박민영 (2011-10-14 오전 11:14:00)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담아가요~~
김윤정 (2011-10-07 오후 7:51: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담아갈게요^^..
1 | 2 | 3 | 4 | 5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베이비부 반팔티/ 반바
0원
쇼콜라 가르다 멜빵바지
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