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여성불임의 원인
여성불임은 배란이상, 난관이상, 자궁이상, 자궁경관이상, 면역학적 요인 등으로 일어난다. 이 중 난관이 막혀 정자가 잘 통과하지 않는 난관이상과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배란이상이 여성 불임의 가장 큰 원인이다. 


◆ 배란이상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수백만 개의 미성숙한 원시난포를 가지고 태어난다. 하나의 원시난포 속에는 하나의 난자가 들어있는데, 사춘기가 되면 이 원시난포들이 성숙한다. 그리고 배란기가 되면 성숙난포의 표면이 파괴되면서 난자가 생겨나는데 이를 배란현상이라고 한다. 난자는 매 배란기마다 한 개씩 배출된다. 그런데 이런 난소가 없거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난자를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다. 특히 자궁 내막증에 걸린 일부 환자들은 난소주위에 유착이 일어나서 배란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난소 안에 초콜릿 낭포를 만들어 난자형성을 방해하기도 한다. 


- 내분비 기능 이상으로 인한 배란이상 : 배란이상은 여성의 생리현상을 주관하는 내분비기능과 연관되어있다. 내분비기능은 뇌 속의 간뇌시상하부, 뇌하수체, 그리고 난소가 하나로 연결된 것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들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정상적인 생리현상이 일어나기 어렵다. 또한 성호르몬을 관장하는 간뇌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기면 무월경이나 배란없는 월경이 일어날 수 있다. 부신이나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어도 호르몬 균형이 무너진다. 때문에 무월경이나 월경불순, 과다월경, 심한 월경통 등이 있을 경우에는 호르몬 이상으로 불임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서둘러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과도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배란이상 : 최근에는 여성의 사회참여가 두드러지고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아졌다. 게다가 날씬한 몸매 갖기를 열망하는 여성들의 무리한 다이어트, 과식이나 폭식,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한 비만도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과도한 다이어트나 비만은 식생활보다는 심리적인 이유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스트레스나 다이어트, 비만이 자칫 배란이상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난관이상 


난관은 자궁의 양쪽으로 뻗은 10~12cm정도의 가늘고 부드러운 관이다. 난관의 좁은 곳은 바늘 굵기 정도로밖에 안 될 정도이다. 자궁에서 복강으로 열린 구멍이 마치 나팔같이 생겼다고 해서 나팔관이라고도 한다. 


난관은 세 가지 역할을 한다. 첫째는 질에서 자궁을 거쳐온 정자가 난자로 가는 길목 역할을 역할, 둘째는 배란된 난자를 난관채로 집어넣는 역할, 셋째는 수정된 난자를 자궁 속으로 내보내는 역할이다. 난관은 섬유운동과 연동운동으로 정자와 난자를 이동시킨다. 하지만 난관이 막혀있거나 지나치게 좁을 경우 정자와 난자, 또는 수정란이 통과하기 힘들어진다. 만일 난관 한쪽에만 문제가 있고 다른 한쪽은 정상이라면 임신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하지만 두 개의 난관에 모두 이상이 있다면 불임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이런 증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 난관염 : 난관이상의 대부분은 난관염에 의한 것이다. 난관염은 대장균이나 크리미디아균    에 의한 감염, 맹장염이나 인공임신중절 수술 뒤 의료조치가 미흡했을 경우에 일어난다. 


- 심한 난소낭증으로 난관이 굳어졌을 경우 


- 자궁외 임신이나 자궁 내막염으로 난관이 손상되거나 유착될 경우 


◆ 자궁이상 


- 부실한 황체기능으로 인한 불임 : 황체는 급히 황체호르몬을 분비한다. 황체호르몬의 임무는 수정란을 위한 보금자리역할을 하도록 자궁내막을 발육시키라는 것이다. 그런데 황체기능이 부실하면 자궁내막의 발육도 덩달아 부진하다. 자궁내막 발육이 부진하면 살 집을 찾지 못한 수정란은 태아로 성장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한다. 


- 자궁내막 결함으로 인한 불임 : 황체가 제 기능을 다했어도 임신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자궁내막의 조직대사가 좋지 않을 경우지요. 


- 자궁근종으로 자궁내부에 요철이 생겼을 경우 


- 자궁후굴일 경우 


- 자궁발육부진 


◆ 그 밖의 원인 


- 자궁경관이상 : 질 내에 사정된 정자는 자궁경관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타고 난자를 찾아갑니다. 그런데 자궁경관에서 분비되는 점액량이 너무 적을 경우 혹은 정자와 자궁점액의 궁합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정자가 난자까지 헤엄쳐 가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임신이 어렵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지요. 


- 면역학적 요인 : 불임검사 결과, 남편에게나 아내에게나 문제가 없는데도 불임인 경우가 있다. 이런 원인 중에는 면역학적인 요인도 있다. 즉, 정액이나 정자가 들어있는 물질을 대항해 여성의 몸 속에 항체를 만들어서 임신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름 :
박지연 (2018-06-05 오후 4:02:00)
저도 이전에 아기 안생겨서 너무 마음고생 심하게 한적 있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안수림 (2015-04-28 오전 9:56:00)
잘보았습니다.. 좋은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인순 (2011-11-22 오후 7:12:00)
정말 몰랐던 정보 많이 보고 가요..감사합니다..
오인순 (2011-11-22 오후 7:12:00)
정말 몰랐던 정보 많이 보고 가요..감사합니다..
이소영 (2011-03-09 오후 5:19:00)
유익한 정보 잘 봤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원유진 (2010-12-30 오후 7:12:00)
자세한 정보를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베베하우스를 알게되어 너무 좋아요^^
김지영 (2010-12-22 오후 4:45:00)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우진 (2010-04-29 오전 12:53:00)
좋은..정보 정말루 감솨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여
김진희 (2010-04-14 오전 3:26:00)
좋은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진희 (2010-04-06 오후 9:34:00)
잘보았습니다.. 좋은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 | 2 | 3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캐나다 샴푸-오네카 삼
25,000원
아이멘토 삼국유사 삼국
60,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