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여름철 산후조리
산후조리는 시기를 막론하고 지켜야 할 것도 많고 탈도 많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힘든 것은 여름철 산후조리. 덥더라도 꾹 참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여름철 산후조리 수칙에 대해 살펴보았다. 


◆ 찬바람이 산후풍 불러요 


계절을 막론하고 산후조리를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는 산모가 찬바람을 쐬지 않게 하는 것이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에어컨, 선풍기는 말할 것도 없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풍도 산모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다. 분만 후 산모는 땀을 많이 흘린 상태이므로 약한 바람도 산후풍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산과정을 거친 산모는 뼈가 조금씩 벌어져있는 상태여서 관절이 매우 약하다. 그러므로 산후조리 때 약한 관절부분이 바람에 노출되면 산후풍에 걸리게 된다. 산후풍은 출산 뒤 약해진 뼈마디에 바람이 들어 생기는 것. 이후에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 덥더라도 이불은 꼭 덮어야 


출산 직후의 산모가 이불 속에서 땀을 푹 흘려야 한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그러나 선풍기를 껴안고 있어도 더운 여름에 이불 속에 들어가 있기란 여간 고역이 아니다. 그렇더라도 산모는 계절을 막론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을 충분히 흘려야 한다. 그렇게 해야 몸 안의 노폐물이 땀으로 빠져나가 신장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불은 얇은 것이라도 덮어주는 것이 좋고, 소재는 면으로 된 것이 땀 흡수에 도움이 된다. 답답하더라도 가슴까지 올려서 덮는 것이 좋으며 이마에 땀이 약간 밸 정도면 적당하다. 이때 하체 특히 발을 따뜻하게 해준다. 발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약한 발목 관절이 차가운 공기에 노출될 경우 곧바로 산후풍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TIP! 긴 옷, 양말 챙기세요. 


아무리 더워도 삼칠일까지는 손목까지 내려오는 긴 팔에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옷을 입어야 산후풍을 예방할 수 있다. 양말도 마찬가지. 이불을 덮고 있다고는 하지만 잠결에 맨발이 드러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발을 따뜻하게 해야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 양말이 갑갑해서 도저히 신을 수 없다면 일주일만이라도 챙겨 신도록 한다. 


◆ 입욕은 No, 샤워는 Ok! 


전통적으로는 최소한 삼칠일까지 산모의 몸이 물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을 철칙으로 여긴다. 그러나 여름 출산의 경우 땀과 분비물로 범벅이 된 채로 3주일을 견뎌내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렇게 신경이 곤두선 상태로 마냥 버티기보다는 1주일 정도 지난 뒤 간단한 샤워정도는 해도 괜찮다는 것이 산부인과 전문의들의 일반적인 조언이다. 


그러나 이 때에도 입욕은 금물. 출산으로 약해진 질 조직에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 감염을 일으킬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2-3개월 정도는 탕 안에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산후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6개월까지도 입욕을 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샤워는 따뜻한 물로 하며 샤워가 끝나는 즉시 몸의 물기를 닦아주어야 산후풍에 걸리지 않는다. 


◆ 찬음식은 피하세요 


입에서 당긴다면 특별히 가려야 할 음식은 없으나 찬음식과 딱딱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찬음식은 몸의 기운을 차갑게 하여 혈액 순환을 저하, 출산 후 기능이 약해져 있는 위장의 소화력을 한층 더 나쁘게 하고 생리기능 전반의 회복에도 좋지 않다. 또 차갑고 단단한 음식은 헐거워진 치아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나중에 풍치 등으로 고생할 수 있다. 


산모는 반드시 소화가 잘 되는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미역국과 밥만 먹게 되면 영양의 불균형이 오게 될 수도 있으므로 그 외에 갖가지 영양소가 들어간 음식물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단, 채소와 과일은 먹기 전에 냉장고에서 미리 꺼내 두었다가 냉기가 가신 후에 먹는 것이 좋다.
 이름 :
성은해 (2018-05-31 오후 4:48:0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추가로 경험상 산후조리원 선택도 중요한듯 해요.. 제가 있었던 곳은 어찌나 모유수유를 강제(?)하는지.. 넘 힘들었다는 ㅠ
이소영 (2011-03-10 오전 9:26:0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네요
임선애 (2011-01-01 오전 8:33:00)
좋ㅇ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 됐어요^^
원유진 (2010-12-30 오후 6:37:00)
자세한 정보를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베베하우스를 알게되어 너무 좋아요^^
심경숙 (2010-09-05 오전 12:25: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엇습니다
장진명 (2010-05-12 오후 6:50:0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네요.
정우진 (2010-04-29 오전 12:39:00)
좋은..정보 정말루 감솨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여
김진희 (2010-04-14 오전 2:54:00)
좋은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진희 (2010-04-06 오후 9:20:00)
잘보았습니다.. 좋은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진희 (2010-03-25 오전 2:10:00)
정보 잘 봤습니다..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 | 2 | 3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BCBG 경량 오리털
25,000원
캐나다 샴푸-오네카 삼
25,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