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산후풍의 원인과 증상
한번 생기면 평생 동안 따라다닌다는 산후풍. 산후풍(産後風)은 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로 원기가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찬바람이나 찬물을 접했거나 산후조리를 충분히 하지 않은 채 힘든 일을 했을 때 주로 발병한다. 과거엔 삼칠일이라고 하여 출산 후 3주 동안은 절대 안정하라는 말이 있을 만큼 산후조리를 중요하게 여겼었다. 그러나 요즘엔 출산 후 몸 관리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작아진 게 사실이다. 산모 자신과 아기를 위한다면 출산 후 몸 관리는 중요하다. 올바른 몸 관리로 산후풍을 예방하자. 


◆ 산후풍! 


출산 직후가 되면 골반을 구성하는 관절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부분들이 나사가 풀린 듯 느슨해지는 상태가 된다. 이러한 신체의 급속한 변화와 출산을 통한 기력 손상, 출혈 등에 지친 산모가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기까지는 약 6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 기간을 산욕기라 하는데 산욕기에 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평생토록 산후풍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산후풍, 왜 생기나? 


아직 의학적으로 산후풍의 원인에 대해 정확히 규명된 바 없다. 일반적으로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산후풍과 과도한 관절사용으로 오는 산후풍 두 가지로 나뉜다. 


평상시에 아무렇지 않던 찬바람이 왜 산후풍의 원인이 되느냐고 반문하는 경우가 있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신체의 모든 기관이 열리게 되는데 땀구멍도 예외가 아니다. 자궁이나 골반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땀구멍을 통해 찬 기운이 몸으로 들어오게 되면 아랫배 쪽으로 냉기가 이동하고 이것이 병적인 증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관절의 과도한 사용 역시 산후풍의 원인이 된다. 출산 전에는 관절의 사용이 별 무리를 주지 않다가 출산 후가 되면 관절 내 활액낭의 활액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돼 약간의 무리에도 손목 저림 등의 현상을 유발하게 된다. 이처럼 활액 분비가 원활하지 못한 이유는 출산 후 혈이 많이 손상되거나 영양이 부족해서, 또는 혈액순환이 충분히 안 됐을 경우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상태에서 자꾸 아이를 안는 등의 행동으로 관절을 많이 쓰면 뼈가 달아 통증이 더 심해진다. 따라서 모유를 먹일 경우에도 요령 있게 아기를 앉고 먹여야 하겠다. 


산후풍은 건강한 젊은 여성보다는 노산, 난산, 제왕절개, 유산을 많이 한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산후 8주 이내에 발생하지만 방치하면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 서양에도 산후풍이 있나? 


서양에선 산모가 원한다면 출산 후 샤워하는 것을 막지 않는다. 그렇다면 서양의 여성들에겐 출산 후 금기사항이 없는 것일까? 서양에도 산후좌골신경통, 다발성근염, 산후전색성정맥염, 골질증식병 등 유사한 질병이 있기는 하지만 엄밀히 따져 산후풍과 같은 증상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굳이 우리처럼 출산 후 바로 샤워하는 것을 금하는 등의 금기 사항을 만들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처럼 산후풍이 우리 나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계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것은 인종과 지리적 특징의 영향이라고 보고 있다. 


◆ 산후풍의 주요 증세 


산후풍은 출산 후 어지럼증, 머리가 무겁거나 아픈 증상, 허리·무릎·발목·손목 등이 저리며 차고 시린 느낌, 전신에서 느껴지는 찬바람 등의 복합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특히 자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어혈(瘀血)을 만들어 생식기능이나 비뇨기 계통의 기능을 떨어뜨리며 하체로 가는 혈액순환에도 장애를 일으키게 하므로 산후풍에 걸리지 않도록 지속적인 몸 관리가 필요하다. 별다른 이유 없이 땀이 흐르면서 몸이 무기력해지며,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욕이 크게 저하되는 증세도 나타나게 된다. 


심한 경우 삼복더위 때도 이불 없이는 잠을 자지 못해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 MRI나 CT를 찍어보아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양의로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기에 보통 한방으로 많이 다스린다. 산후풍을 산후에 일어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여겨 초기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 신경통이나 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발전되기 쉽다.
 이름 :
원유진 (2010-12-30 오후 6:12:00)
자세한 정보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최남숙 (2010-11-02 오전 1:31: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네요
임문정 (2010-08-31 오후 6:48:00)
정보 감사해요.. 많이 배우고 많이 얻어갑니다.
장진명 (2010-05-12 오후 6:31:0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네요.
김진희 (2010-04-14 오전 2:33:00)
좋은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미연 (2010-04-09 오전 12:28:00)
그래서 산후조리가 중요한가봐요..잘못했다간 평생을 고생해야하니..
이현정 (2010-04-04 오후 11:25:00)
ㅍ정보의 바다라는 표현을 이제야 알것 같에요
김진희 (2010-03-25 오전 1:26:00)
정보 잘 봤습니다..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현정 (2010-02-21 오후 7:03:00)
정보의 바다라는 표현을 이제야 알것 같에요
오미연 (2010-02-12 오후 8:46:00)
그래서 산후조리가 중요한가봐요..잘못했다간 평생을 고생해야하니..
1 | 2 | 3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비사업자카드단말기
55,000원
책 팔아요. 교구도
30,000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