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엄마와 아이간의 관계에서 조정자 역할

아이가 성장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아무래도 아빠보다는 엄마와 같이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습니다. 당연히 아이는 엄마와 많은 감정의 교류를 갖게 되는데, 영유아기의 아이들은 표현이 자유롭지 못하기에 부모가 알지 못할 뿐이지 아이 역시 엄마에 대한 좋은 감정 나쁜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 어른들도 기분이 나쁠 때는 잠시 그 상황을 피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이 있습니다만, 아이는 자신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지 못합니다.

그렇듯 아이들이 이유없이 보채거나 우는 시간이 길어진다든가 하는 경우 아이가 엄마와의 관계에서 지쳐서 나쁜 감정이 있는 순간에 있다는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로서는 별다르게 표현할 방법이 없으니 울고 보챌 수밖에 없습니다. 물건을 집어던진다던가 숟가락을 던지거나 음식을 밷거나 토하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아이를 보는 엄마로서도 이해가 가지 않지요. 하루종일 아이를 돌보느라 힘들었는데 아이가 자신을 힘들게 하니 아무래도 짜증이 나고 아이와의 관계는 나쁜 감정이 개입되게 되며 목소리의 톤은 올라갑니다.

이런 때 아빠의 역할이 매우 필요합니다. 저녁에 퇴근하여 돌아왔을 때는 아이도 엄마도 심리적 체력적으로 매우 지친 상태에 있거든요. 아빠는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구세주나 다름없는 존재입니다. 아빠도 힘들지요. 그렇지만 이런 때가 아빠의 존재가치를 발휘할 때입니다.

엄마와 아이에게 나쁜 감정의 시간이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이럴 때 아이는 아빠와 같이 시간을 보내면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곧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역시 엄마도 하루종일의 육아에서 벗어나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짐으로 기분전환이 되며 새롭게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엄마와의 관계가 좋지 못할 때 아이도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상대가 있어야 하는데 아이가 아빠와 심리적으로 가깝지 않다면 아이는 정서적인 안정을 취할 곳이 없는 셈입니다. 평소에 아이와의 신체적인 접촉이 필요하겠지요.

하루종일 집안에서 엄마와 생활하는 아이에게는 아빠의 출현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변화입니다. 그런 아이와 정서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가벼운 놀이나 아빠의 적극적인 관심은 아이의 정서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서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대상은 아이가 신체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엄마입니다. 하루종일의 육아에서 쌓인 스트레스는 쉽게 이성적으로 조절이 되기 힘들기에 아빠의 육아 참여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엄마와 아이간에 이러한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고 쌓여있을 때 엄마는 아이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하게 되고 육아에 대한 불만과 스트레스가 쌓여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치닿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마가 육아를 기쁜 마음으로 하지 않을 때 부작용은 충분히 상상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의 상황이 남편이 적극적으로 육아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만 남편의 육아 참여는 하루종일 엄마와 같이 있는 아이에게도 좋고 육아에 힘든 아내에게도 좋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엄마와 관계가 좋은 아이, 역시 아빠와도 관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나원형(좋은 아버지가 되려는 사람들의 모임 대표/베베하우스 자문위원)
 이름 :
이수정 (2015-01-23 오후 3:50:00)
좋은정보 감사해요. 꼼꼼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미현 (2011-11-21 오전 9:10:00)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얻어갑니다 ^^
박정미 (2011-05-25 오후 8:51:00)
좋은 정보 읽고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김향숙 (2011-01-01 오후 2:38:00)
좋은글 읽고 도움받고...감사합니다.
원유진 (2010-12-30 오후 3:41:00)
베베하우스엔 좋은 정보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안혜진 (2010-12-27 오후 11:12:00)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안혜진 (2010-12-27 오후 11:11:00)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김지영 (2010-12-23 오후 2:59:00)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도움많이 받고 갑니다
조은실 (2010-12-20 오후 8:53:00)
좋은정보네요..잘보고 갑니다~감사해요
김현진 (2010-12-18 오전 8:38: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1 | 2 | 3 | 4 | 5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프랜치캣 깜찍한 보석단
1원
베이비부 바이올렛 바지
1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