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부부싸움, ‘칼로 물배기’에도 원칙이 있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배기’라는 말이 있다. 어쩌면 ‘있다’가 아니라 ‘있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한 지도 모르겠다. 요즘은 작은 싸움만으로도 쉽게 이혼을 선택하는 부부들이 많아져서, 부부싸움이 ‘칼로 물배기’가 아니라 ‘칼을 부러뜨리는 강철’이 되어 버렸다.

 

◆ 부부싸움, 싸운 후가 더 중요하다.


부부가 함께 살면서 전혀 다툼이 없을 수는 없다. 아무리 부부라고 할지라도 서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 다르고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처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부부사이에서도 크고 작은 갈등들은 계속해서 나타나게 된다. 중요한 것은 부부싸움을 하고 난 후의 행동이다. 싸움이 늘 있다면 화해도 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요즘 젊은 부부들은 싸움은 잘하지만 화해는 하는 방법을 모른다. 싸움만 있고 화해는 없다. 상처는 있고 치유는 없다. 싸우고 나면 각자의 마음속에 서운함과 미안함이 같이 있지만 서운한 마음만 내세울 뿐, 미안한 마음은 좀처럼 표현되지가 않는다.

◆ 부부싸움 후 화해의 단계, 이렇게 하자.


1> 감정의 문제, 먼저 각자의 마음을 살펴보자.  


부부싸움을 한 후에는 서로가 나쁜 감정을 갖게 된다. 상대방이 나에게 한말이 머릿속에 맴돌고 그것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하지 않아도 될 생각이 들거나 악감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부부싸움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지만 글자 그대로 따라 실천하기에는 쑥스러운 것들이 많다. 부부싸움을 한 후 상대방에 대한 원망과 나쁜 감정이 생긴다면 잠시 자신을 먼저 되돌아보자. 상대방에게 부족함이 있는 것처럼 나도 분명히 고쳐야 할 면이 있다. 자신의 부족함을 먼저 돌아봄 없이 상대를 판단하는 것은 서로의 감정만 더욱 상하게 할 뿐이다. 실제로, 나를 먼저 되돌아보면 상대에게 가지고 있었던 나쁜 감정이 수그러들고 서운함도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단점을 이야기 하더라도 자신의 부족함을 먼저 보고나서 말해야 그것 이상의 감정이 섞이지 않는다. 

2> 상대방에게 선한 마음을 갖자. 


부부사이에 선한 마음을 갖는 것,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감정의 대립은 이런 당연한 일을 어렵게 만든다. 물론 선한 마음은 부부이기에 저절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상대에 대한 선한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본심을 해아려야 한다. 사람은 모두가 실수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본심이 아닌 말을 하기도 하고 순간 감정을 억누르기 못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실수로 나온 말이나 행동을 상대의 본심인양 생각해서는 안된다. 나쁜 말과 행동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경우는 상황이 다르지만 그렇지 않다면 실수는 실수로 인정해주고 상대방의 진정한 마음을 볼 줄 알아야 한다. 남자나 여자나 화가나면 상대를 비꼬는 말투와 이야기를 한다.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줄 알지만 스스로의 입을 제어하지 못하여 문제를 크게 만드는 일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제 상대의 본심을 보자. 그리고 자신도 본심이 아닌 말과 행동은 자제 하도록 하자. 상대를 향해 한층 선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3>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자신을 돌아보고 상대에게 선한 마음을 갖는다고 하더라도 화해를 직접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생각만 한다고 하여 화해는 이루어 지지 않는다. 생각을 했다면 내가 먼저 손을 내밀고, 내가 먼저 잘못한 점은 용서를 구하자. 부부사이에 누가 잘했고 잘못 했고는 문제가 될 수 없다. 부부사이에 먼저 화해하는 것은 내가 부족하거나 잘못했기 때문에 하는 행동이 아니다. 잘못이 많아서 먼저 화해를 청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보다 내가 먼저 깨닫고 더 많이 사랑하기에 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서로가 이런 마음과 행동이 있을 때 부부싸움은 다시 칼로 물배기가 될 것이다.  


글. 대한민국 유일의 육아전문신문 "교육신문" (www.isinmun.com)

 이름 :
이수정 (2015-01-23 오후 3:52:00)
좋은정보 감사해요. 꼼꼼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향숙 (2011-01-01 오후 2:41:00)
좋은글 읽고 도움받고...감사합니다.
안혜진 (2010-12-27 오후 11:14:00)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조은실 (2010-12-20 오후 8:55:00)
좋은정보네요..잘보고 갑니다~감사해요
김현진 (2010-12-18 오전 8:42: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오미연 (2010-05-14 오후 10:46:00)
육아에 필요한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박지나 (2010-05-14 오후 12:48:00)
아이 키우는데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이현정 (2010-04-29 오후 8:03:00)
베베하우스에 오면 육아에 필요한 정보가 넘 많아서 좋아요
이현정 (2010-04-27 오전 9:10:00)
베베하우스에서 좋은 정보 많이 접하게 되니 넘 감사합니다.
조은실 (2010-04-12 오전 11:24:00)
좋은정보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1 | 2 | 3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프렌치캣 세련된 핑크돕
1원
쇼콜라 가르다원피스세트
1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