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애착이 왜 중요할까요?

애착이 왜 중요할까요?


요즘은 방송에서 '애착'이란 단어가 자주 사용되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면 애착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신 것 같아요.
애착이란 무엇일까요?엄마와 아이의 애착이 형성된다는 것은 '사랑에 확신'을 가지게 되는 것이며 '신뢰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내가 엄마를 필요로 하면 엄마는 한결같이 나에게 사랑을 준다'는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만 3세까지는 엄마에게 많은 부분을 의지하여 세상을 받아들입니다.아이들에게 세상은 낯설고도 위험과 새로운 도전거리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돌이 지나 걸어 다닐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는 법과 만져보고 입에 넣어보고 던져 보고 굴려보며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왕성하게 탐색하기 시작합니다.이러한 탐색활동은 신체를, 인지를, 정서와 언어를 발달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매일 매일의 끄집어내고 늘어놓고 기어오르고 엎지르고 하는 일상의 탐색활동들로 아이는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아이가 아렇게 탐색을 활발히 하려면 불안이 조절되어야 합니다.아이들은 태어나서 낯설고 불편한 것을 알게 되면 자연히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불안은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그래야 새로운 것과 위험한 것을 만났을 때 조심하게 되니까요.그러나 불안의 수준을 조절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아이는 탐색을 멈추고 감각자극이나 놀이감에 빠져 불안을 잊으려 하고자기만의 세계에 갇힐 수 있습니다.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태어난 아이라도이처럼 자폐성향을 가진 아이처럼 보이게 만들 수도 있답니다.


애착장애 아이들이 그렇답니다.아이들은 배고픔이나 고통, 불편함에 대해 신호를 보내고 이를 민감하게 알아채고 온정적인 반응을 해주는 엄마를 통해서 '세상은 안전한 거구나','불편함은 금새 사라질 수 있구나'하고 안정감을 느끼며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나의 신호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반응을 주는 엄마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과 세상을 탐색하고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아이의 신호를 무시하고 거부하고 엄마의 기분대로 아이를 화로 대한다면아이는 자신의 반응이 늘 부정적으로 예측할 수 없이 돌아오고 아무리 관심을 달라고 신호를 보내도 무시되고 거부된다면 아이는 심하게 좌절하게 되고 세상은 예측할 수 없이 부정적인 것들로 가득 찬 위험하고 우울한 것으로 느껴질 것입니다.아이는 어떻게 해도 엄마의 사랑을 얻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좌절하여 무기력하게 되거나끊임없이 엄마에게 의존하고 요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이고 자심감없는 아이로 자랄 수 있지요.엄마와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게 되면 엄마에게 두가지 마음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사랑받고 싶으면서도 사랑을 주지 않는 것에 대한 미움이지요.양가적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그래서 애착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두게 되면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이로 자라게 되는 것이랍니다.


아이들은 엄마와의 애착형성이 잘 되어야 사회성 발달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사회성이 발달한 아이는 타인의 기분과 감정을 잘 알아채서 자신의 기분과도 잘 조율할 수 있는 아이입니다. 이것은 지식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의 상호작용에서 체득되는 것입니다. 나의 마음을 잘 알아주고 맞춰주는 엄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연히 배우게 된다는 것이지요.
또한, '거부당하지 않을까, 무시당하지 않을까'하는 두려움 없이 소극적이지 않고 자신감 있게 또래와 교류할 수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하려면 사랑받고 존중받는 경험이 중요하답니다.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의 정서적 조율을 잘 해주는 것입니다.즉,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고 같이 느껴주고 적극적으로 공감해주는 것입니다.
애착장애로 상담 오는 엄마들에게서 가장 부족한 것은 아이의 마음이나 기분을 알아채는 민감성과 적절하게 반응해주는 반응성, 그리고 아이와의 상호작용에서 같이 즐거움을 느끼는 감정교류능력입니다.만 3세에서 4세까지만 고생하면 아이의 평생이 행복할 수 있는밝은 마음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유치원에 가서 잘 적응하기 시작하면 엄마에게도 자유가 생기기 시작하구요.아이를 키우다 보면 평생 갈 것 같은 양육의 고됨은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을 상기하며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해 노력할 가치가 있습니다.


글. 대한민국 유일의 육아전문신문 "교육신문" (www.isinmun.com)

 이름 :
이수정 (2015-01-23 오후 3:54:00)
좋은정보 감사해요. 꼼꼼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향숙 (2011-01-01 오후 2:43:00)
좋은글 읽고 도움받고...감사합니다.
원유진 (2010-12-30 오후 3:44:00)
베베하우스엔 좋은 정보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안혜진 (2010-12-27 오후 11:16:00)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조은실 (2010-12-20 오후 8:56:00)
좋은정보네요..잘보고 갑니다~감사해요
김현진 (2010-12-18 오전 8:43:0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오미연 (2010-05-14 오후 10:47:00)
육아에 필요한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박지나 (2010-05-14 오후 12:49:00)
아이 키우는데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송병창 (2010-05-01 오후 6:21:00)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많은도움이 되는것 같네여
이현정 (2010-04-29 오후 8:04:00)
베베하우스에 오면 육아에 필요한 정보가 넘 많아서 좋아요
1 | 2 | 3 |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캔키즈 카키 오리털돕바
1원
쇼콜라 가르다원피스세트
1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