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육아포털 베베하우스

* 댓글 작성시 200P 적립 <베베포인트 안내>
[작가 제이의 육아정보!] 기저귀 발진, 이렇게 예방하세요. 2019-05-15 오전 10:46:00 조회수 : 1739


 

 

기저귀 발진은 신생아의 대표적인 피부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다수의 엄마들은 ‘기저귀만 제때 잘 갈아주면 금세 낫는다’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기저귀 발진은 곰팡이균에 의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기저귀 발진은 일반적으로 기저귀를 차는 아이의 엉덩이나 생식기 부위에 주로 나타나지만 때에 따라서는 허벅지나 등을 따라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의 원인은?

 

아기의 피부는 아주 예민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대소변이 묻은 기저귀를 오랫동안 갈아주지 않았거나 기저귀를 너무 타이트하게 채워 통풍이 잘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기에게 맞지 않은 분유나 바디제품,아기세제를 잘못 사용할 시 기저귀 발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 증상

 

기저귀 발진의 초기 증상으로는 기저귀가 닿는 부분이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피부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이때는 기저귀를 갈아주는 빈도를 느리고 물티슈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또한 습기를 없애주기 위해 완전하게 건조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진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물집이 생기거나 피부가 벗겨져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때는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반드시 전문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은 제품의 연고를 발라주어야 하며 진물이 나오거나 종기가 생기면 병원을 꼭 방문하도록 합니다.

 

 


 

 

기저귀 발진 예방, 이렇게 하세요

 

1 . 기저귀를 자주 확인하고 갈아준다.

 

2 . 기저귀를 갈고 난 후 꼼꼼하게 잘 건조시켜준다.

 

3 .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겨준다. 씻기 힘들 경우는 순한 물티슈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4 . 기저귀를 채울 때는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느슨하게 채운다.

 

5 . 기저귀를 갈아 줄 때는 손을 깨끗이 한 후 갈아준다

 

6 . 천 기저귀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7 . 실내 온도는 22~24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60%를 맞춘다.

 

 

‘엄마의 부지런함이 정답’

 

기저귀 발진은 더운 여름에만 생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난방으로 실내 온도가 높은 추운 겨울철에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기저귀를 차는 아기라면 늘 기저귀 발진에 신경을 써야 하며

신생아 다수가 겪는 질병이지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발진이 재발되었을 경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사제공 : 작가 제이
육아 웹사이트 "더맘스토리" 메인작가로 다양하고 유익한 육아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https://themomstory.co.kr)








  • 지식베베
  • 산모교실
  • 벼룩시장
  • 베베스토리
파코라반 귀여운 네이비
1원
프랜치캣 그린 니트티셔
1원
베베하우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컨텐츠 이용문의]
top